- Miya, 유진(일명: 비둘기)은 “비도덕성 인정하고, 탠전트 투자 내역 즉각 공개하라”
- “$ENA, $SEI, $MEME 등 여러 프로젝트에 걸쳐 유사한 패턴으로 의심되는 정황 있다”
- “10만 달러 성공 신화? 부유한 배경 숨기기 위한 거짓말”
- “탠전트=대릴 왕, 시드 투자금은 결국 당신 돈”
- “단순 펌프 앤 덤프 아닌, 불공정 거래… 팔로워는 모르는 안전망”
17일 유명 암호화폐 트레이더 ‘유진'(일명: 비둘기)이 탠전트 벤처스(Tangent Ventures) 창립자 대릴 왕(Darryl Wang)이라는 사실이 폭로된 가운데, 폭로 당사자인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Miya가 대릴 왕의 해명에 대해 “최고 수준의 조작”이라며 맹렬히 비난하고 나섰다.
“비도덕성 인정하고, 탠전트 투자 내역 즉각 공개하라”
Miya는 대릴 왕을 향해 “극도로 비도덕적인 행동을 인정하고, 지금 당장 탠전트의 모든 투자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이번 폭로가 단순히 $ENA(에테나)뿐 아니라 $SEI(세이), $MEME(밈) 등 여러 프로젝트에 걸쳐 유사한 패턴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있다고 주장하며, 추가 폭로를 예고했다.
“10만 달러 성공 신화? 부유한 배경 숨기기 위한 거짓말”
Miya는 대릴 왕이 주장하는 ’10만 달러 자수성가’ 스토리에 대해서도 “가족의 안전을 위한 거짓말”이라며 신랄하게 비판했다. “엄청나게 부유한 집안 출신이라는 점은 트레이더로서 오히려 약점이 될 수 있다”며, “진정 능력으로 성공한 것인지, 아니면 부유한 배경 덕분에 더 큰 위험을 감수할 수 있었던 것인지 의심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릴 왕이 안전 문제를 핑계로 익명성을 유지하려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싱가포르에서 암호화폐 강도 사건이 얼마나 발생했나?”라며 “이미 공개된 계정으로 5만 팔로워를 보유한 공인”이라는 점을 들어 반박했다.
Miya는 대릴 왕이 자신과 탠전트를 분리하여 해명하는 전략에 대해서도 “탠전트는 직원 소유 회사이고, 당신이 곧 탠전트”라며 “시드 투자에 사용된 자금은 결국 당신의 개인 자금”이라고 강조했다. 즉, 탠전트의 투자는 곧 대릴 왕 개인의 투자와 다름없다는 주장이다.
“SEI, MEME도 유사 패턴, 탠전트 자금으로 시장 조작 의혹”
Miya는 $SEI와 $MEME에서도 유사한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람들은 당신(대릴 왕)이 SEI의 주요 지지자 중 하나였다는 사실을 잊는 경향이 있다”며 “이제 락업이 해제되었으니, ENA와 같은 전략을 다시 사용할 것인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대릴 왕이 탠전트 자금을 이용해 시장에서 특정 토큰을 대량 매수했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시드 투자로 실질적인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터무니없는 베팅으로도 돈을 벌 수 있다”고 비판했다.
Miya는 “단순히 가격 조작 후 매도하는 ‘펌프 앤 덤프’ 혐의로 고발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실질적인 위험도 없고, 직원 소유 회사를 통해 시드 투자를 했기 때문에 진입 장벽도 같지 않다고 고발하는 것”이라며, 대릴 왕이 팔로워들에게는 공개되지 않은 ‘안전망'(시드 투자)을 이용해 불공정하게 이득을 취했다고 주장했다.
“당신의 거래가 절대적으로 잘못되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당신의 팔로워들이 분명히 가지고 있지 않은 안전망을 가지고 있다”며 “SEI와 MEME에서 했던 것처럼 시드 물량을 덤핑하면 된다”고 비판했다.
“부유한 환경, 거짓말의 밑바탕… 알라메다와 다를 바 없어”
Miya는 대릴 왕의 성장 배경을 언급하며 “엄청나게 부유하게 자랐고, 단지 싱가포르의 부유한 집안 출신이 아니라 정말로 부유한 집안 출신”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평생 아버지의 요트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편히 쉴 수 있었을 것이고, 그것이 당신이 거짓말한 소매 투자자들에게 덜 적대적이었을 것”이라며, “10만 달러로 지금 수준의 부를 쌓았다는 주장은 당신의 능력에 대한 사람들의 용기를 부추기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당신은 가짜 트레이더로, 알라메다(Alameda)가 했던 것과 전혀 다를 바 없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Miya는 대릴 왕의 행동이 싱가포르 법률에 따라 불법인지 여부는 “신경 쓰지 않는다”면서도,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여덟 자릿수 이상의 암호화폐 유명 인사들로부터 이것이 SEC 및 기타 국제법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현지 법률을 위반한다는 법적 의견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는 “시드 할당량을 공개하지 않고 홍보하는 것은 불법이 아닐 수 있는 1%의 사례일지라도, ‘이것이 얼마나 비도덕적인가’가 핵심”이라며, “암호화폐 업계에서 시드 할당량을 공개하지 않고 홍보하는 것이 얼마나 비윤리적인지 다시 설명할 필요가 없다. 분명히 다른 인센티브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ENA 사례, 거짓 정보 유포, 시드 투자 후 대규모 매수 의혹”
Miya는 에테나($ENA)를 구체적인 사례로 들어 대릴 왕의 행태를 분석했다. 그는 “당신은 ENAS 프로필에 절대적으로 거짓 정보를 제공하며 ENA를 홍보하고 있다. ‘마침내 $ENA 열차에 올라탔다’고 말하지만, 당신은 시드 투자 시절부터 오랫동안 ENA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당신은 LP(유동성 공급자)였고, 락업 해제가 가까워지기를 기다리며 더 많은 청중에게 홍보하기에 적절했다. 당신은 10만 달러로 시작해서 기하급수적으로 성공한 개인 트레이더라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 그 부도덕함에 대해 토론할 필요도 없다. 자신의 의도가 사악하지 않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당신이 이러한 초보적인 ‘실수’를 할 만큼 무능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하며, 대릴 왕이 의도적으로 거짓 정보를 유포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뻔뻔한 거짓말과 악의적 행동, 업계 최악의 인물”
또한 대릴 왕을 향해 “뻔뻔한 거짓말”, “악의적 행동”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당신은 이 분야 최악의 인물 중 하나”라며 “덜 박식한 트레이더들을 출구 유동성으로 악용하기로 결정했다. 우리가 바보처럼 행동하고 어떤 식으로든 당신이 실제로 그들을 출구 유동성으로 사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하지 말자. 당신은 그렇게 했다. 당신이 이런 식으로 시장을 불합리하게 끌어올리는 것은 100% 출구 유동성을 악용하는 것이다”고 일갈했다.
Miya는 “당신은 조작적인 인물, 대릴 왕이다.”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글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