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첫날 행정명령으로 SEC의 가상화폐 회계 지침 철회 전망… 가상화폐 업계 기대감

1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 첫날 행정명령을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논란이 된 암호화폐 회계 지침인 SAB 121을 철회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와 그의 전환팀은 암호화폐 및 AI 정책을 중심으로 한 입법 전략을 이미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SAB 121 철회와 암호화폐 정책 변화

SAB 121은 암호화폐를 관리하는 기업들이 고객의 암호화폐 보유량을 대차대조표의 부채로 기록하도록 요구하는 지침으로, 암호화폐 업계의 큰 반발을 불러왔다. 작년, 의회는 해당 지침을 철회하려는 법안을 통과시켰으나, 조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며 최종 철회는 무산됐다.

하원에서는 228대 182로 해당 법안이 통과됐으며, 21명의 민주당 의원이 찬성표를 던졌다. 이후 상원에서도 60대 38로 통과됐으며,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인 척 슈머를 포함한 일부 민주당 의원들이 지지를 표명했다.

트럼프 인수팀이 임명한 암호화폐 담당자인 데이비드 삭스(David Sacks)와 함께 관련 정책을 준비 중이며, SAB 121 철회 외에도 암호화폐와 은행 접근 문제를 다룰 행정명령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암호화폐 친화적 행정부 기대

트럼프는 암호화폐에 우호적인 전 SEC 규제관 폴 앳킨스(Paul Atkins)를 SEC 수장으로 임명할 예정이며, 전 페이팔 최고운영책임자(COO)였던 데이비드 삭스를 백악관 AI 및 암호화폐 책임자로 임명했다.

암호화폐 업계는 바이든 행정부가 암호화폐 기업의 은행 서비스 접근을 막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그러나 연방 예금 보험 공사(FDIC)를 포함한 여러 기관은 “금융 기관이 특정 고객군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거나 이를 막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의 행정명령이 SAB 121 철회와 은행 접근 문제를 해결한다면, 암호화폐 산업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트럼프의 대통령 취임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그의 정책이 암호화폐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美 당국, 디파이 포함 암호화폐 중개 보고 의무 규정 철회

美 상원, 코인 시장 구조법 초안 다음 주 ‘암호화폐 주간’에 공개

트럼프 “기술·산업주·나스닥·암호화폐 사상 최고가!…미국 되살아나”

한은총재 “비은행권 원화 스테이블코인 통화정책 혼선 우려”

이더리움 재단, ETH 1210개 매도…약 350만 USDC 확보

오피셜트럼프 팀, TRUMP 코인 72만개 코인베이스로 입금

펌프펀 등장에 바이낸스 알파, 펌프BTC(PUMP)→PUMPBTC로 토큰 코드 변경

쿠키다오, COOKIE 코인 스테이킹·소각·보상 방식 개편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가상화폐

비트코인 1.56억원 이더리움 400만원 돌파…밈코인도 급등

디파이

美 당국, 디파이 포함 암호화폐 중개 보고 의무 규정 철회

블랙록 비트코인 ETF IBIT / 금 ETF SPDR 비교 - 코베이시레터

비트코인, 사상 첫 11.6만달러 돌파…블랙록 IBIT, 금 ETF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

앤트 그룹

앤트 인터내셔널 “서클과 협력 계획 없어”…보도 내용 부인

그레이스케일

그레이스케일, 신규 가상자산 26종 검토 항목에 추가

인기뉴스

1

업비트, 원화마켓 호가 변경 예정

업비트
2

中 앤트그룹, 서클 스테이블코인 USDC 글로벌 플랫폼 도입 추진

앤트 그룹
3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4

업비트, 하이퍼레인(HYPER) 원화마켓 · 바빌론(BABY) BTC·USDT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5

미 SEC “토큰화된 증권도 증권”

헤스터 피어스 SEC 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