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주얼(USUAL) 프로토콜 업데이트 후 USD0++ 코인 시세 하락… 커뮤니티 반발

USD0++
USD0++
  • 이중 출구 옵션 도입… 조건부 상환 또는 최저 가격 상환
  • 커뮤니티, “사전 고지 없는 변경… 투자자 기만” 비판

10일 더블록에 따르면, 실물자산(RWA) 기반 스테이블코인 USD0 프로젝트 유주얼의 스테이킹 토큰 USD0++ 시세가 10일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0.915달러로 8.5% 급락했다. 이는 프로토콜의 이중 출구 업데이트 발표 후 발생했다.

USD0++ 란?

유주얼의 USD0는 미국 재무부 채권으로 뒷받침되는 스테이블코인으로 현재 1달러에 고정되어 있다.

USD0++는 제로 쿠폰 채권처럼 작동하며 4년 동안 락업되어 있다가 만기 시 유주얼의 유틸리티 및 거버넌스 토큰인 USUAL 토큰을 지급받는다.

USD0++는 이론적으로 연 4%의 무위험 수익률을 제공하며, 만기 가치는 1달러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로 USD0++의 조건부 출구 옵션이 변경되며 즉각적인 영향을 받았다.

이중 출구 옵션 도입

유주얼은 USD0++에 대한 이중 출구 옵션을 도입했다. 따라서 USD0++ 투자자는 누적 수익의 일부를 포기하고 USD0++를 1:1 비율로 상환하거나, 현재 0.87달러로 설정된 최저 가격으로 상환할 수 있다.

최저 가격은 향후 4년 동안 점진적으로 1달러까지 상승할 예정이다.

커뮤니티, “사전 고지 없는 변경… 투자자 기만” 비판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USD0++가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1달러에 고정되어 거래되고 마케팅했다고 주장하며, 사전 고지 없이 최저 가격을 도입한 것은 투자자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 커뮤니티 구성원은 “유주얼 머니 팀은 USD0++가 1:1로 USD0로 상환 가능하다고 주장해 왔다”며 “갑자기 0.87달러의 최저 가격을 적용하여 용자 자산의 13%를 사실상 증발시킨 셈”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일부 구성원은 이번 조치가 장기적으로 긍정적일 수 있다고 옹호했다.

“USD0++는 본질적으로 USD0의 채권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되었다.

상환 조건 변경 이후 USD0++ 대량 매도… 커브 풀 불균형 심화

상환 조건 변경 이후 많은 투자자가 USD0++를 매도하면서 USD0/USD0++ 커브 풀에서 USD0++ 비율이 92%까지 증가하는 등 풀 불균형이 심화되었다.

유주얼은 지난 12월 스테이블코인 발행자의 준비금 다변화를 위해 M^0의 M 토큰 확장 버전인 유주얼M(UsualM)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같은 달 바이낸스와 크라켄 벤처스는 유주얼의 시리즈 A 투자 라운드를 주도했으며, 에테나, 온도, 에코가 참여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유주얼 프로토콜, 순예치금 올해 들어 57% 감소…스테이블코인 USD0 발행량도 42% 축소

RWA 관련 코인, 만트라·온도·유주얼·베놈·지벡·파클 1년내 언락 물량

유주얼(USUAL), USUALx 보유자 대상 수익 분배 · 조기 언스테이킹 기능 출시

유주얼, USD0++ 코인 디페깅 논란 해명… 1달러 상환 및 수익전환 기능 조기 도입 예정

클린코어, 도지코인 1억개 추매…총 6억 DOGE 보유

비보파워 “채굴 토큰 스왑으로 65% 할인가에 리플 코인 매수”

바이낸스, 미국 법무부와 규재 문제 합의 임박

영국·미국, 가상자산 규제 협력 강화 추진

바이낸스
수이 네트워크(SUI)
하이퍼리퀴드(Hyperliquid)

인기뉴스

1

비트멕스, 17일 국내 유명 고래 트레이더 ‘워뇨띠’와 실시간 AMA 개최

워뇨띠
2

에테나 재단, ENA 코인 수수료 구조 전환 추진

에테나 랩스(Ethena Labs)
3

아발론 랩스, BTC트레저리스넷 기준 비트코인 보유 5위 비공개 기업

아발론 랩스(Avalon Labs)
4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5

비트코인 전략 비축법 추진 위해 워싱턴 집결한 세일러 등 가상자산 업계 인사들

신시아 루미스 / 뉴욕포스트
6

비트마인·판테라·크립토퀀트·매트릭스포트,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
7

코인베이스 앱스토어 순위 저조, 미국 개인투자자 관망

코인베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