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노트, 토큰화된 국채 펀드 ‘USYC’… 블랙록 BUIDL 제치고 1위

해시노트(Hashnote) USDY
해시노트(Hashnote) USDY
  • 디파이 프로토콜 유주얼(Usual) 성장에 힘입어 3개월 만에 5배 성장… 수익 창출 스테이블코인 인기

21일 코인데스킁에 따르면, 자산 운용사 해시노트(Hashnote)의 토큰화된 국채 펀드 USYC가 시가총액 12억 달러(약 1조 6000억 원)를 돌파하며 블랙록(BlackRock)의 BUIDL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USYC는 지난 3개월 동안 5배 성장했으며, 4월 이후 1위 자리를 지켜온 블랙록의 BUIDL을 뛰어넘었다.

USYC는 해시노트 인터내셔널 단기 수익률 펀드를 토큰화한 상품으로, 미국 정부가 지원하는 증권 및 단기 국채에 투자한다.

해시노트의 급성장은 토큰화된 상품과 탈중앙화 금융(DeFi) 애플리케이션의 연동 및 토큰의 구성 가능성(composability)을 통한 확장성 확보가 영향을 미쳤다. 또한, 실물자산 토큰화된 상품을 기반으로 하는 수익 창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다.

DeFi 프로토콜 유주얼

USYC는 DeFi 프로토콜 유주얼(Usual)의 USD0 스테이블코인 성장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했다.

유주얼은 스테이블코인 담보 자산 수익의 일부를 보유자에게 재분배하는 방식으로 테더(Tether)의 USDT, 서클(Circle)의 USDC 등 중앙화된 스테이블코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USD0는 현재 주로 USYC를 담보로 발행되지만, 향후 더 많은 실물자산 토큰화(RWA) 상품을 추가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BUIDL 기반 스테이블코인인 에테나(Ethena)의 USDtb를 추가했다.

데이비드 셔틀워스(David Shuttleworth) 애너그램(Anagram) 파트너는 “강세장으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지만, 기존 스테이블코인은 최종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지 않고 수익을 공유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며 “유주얼은 수익과 프로토콜 소유권을 사용자에게 재분배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평가했다.

유주얼은 지난 몇 달 동안 13억 달러(약 1조 7160억 원)의 자금을 모았으며, 14일 바이낸스 상장 이후 50% 이상 가격이 상승했다.

블랙록의 BUIDL은 온도 파이낸스(Ondo Finance)의 수익 창출 상품인 Ondo 단기 미국 국채(OUSG) 토큰의 핵심 담보 자산으로 사용되면서 올해 초 빠른 성장을 보였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로빈후드, 유럽서 토큰화 주식 규제당국과 협의 중

그레이스케일, 디지털자산 펀드에 온도(ONDO)·헤데라(HBAR) 코인 추가

블랙록 ETF 비트코인 보유량 70만개 돌파…美 ETF 중 55% 차지

온도파이낸스, 美 핀테크 오아시스 프로 인수…토큰화 증권 추진

스마터웹·H100그룹 비트코인 투자금 확대…6년간 잠든 고래 9000 BTC 이체도

유럽 첫 비트코인 투자 전략 기업 ‘블록체인 그룹’, 美 OTC 상장 절차 돌입

코인 시장 ‘명확한 신호’ 기다리는 분위기

빗썸·코인원, 알렉스(ALEX) 코인 상장폐지 예정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코인 이미지

코인 시장 ‘명확한 신호’ 기다리는 분위기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트루스소셜 / 트럼프미디어

트루스소셜, 가상자산 블루칩 ETF 신청…CRO 20% 급등

인기뉴스

1

그레이스케일, 디지털자산 펀드에 온도(ONDO)·헤데라(HBAR) 코인 추가

그레이스케일
2

코인베이스 CEO “美 암호화폐 클래리티 법안 다음 주 통과 기대”

코인베이스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
3

일론 머스크, AI 챗봇 ‘그록 4’ 공개 예정

일론 머스크 AI 그록
4

두나무, 스테이블코인 66건 상표 출원

업비트
5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