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와 스테이블 코인의 대안으로 오랫동안 기다려온 즉시 결제 시스템 페드나우(FedNow)의 7월 출시일을 확정했다.
페드나우 7월 출시
즉시 지불 네트워크는 몇 초 안에 지불을 정산하고 소비자, 상인 및 은행 간의 거래를 지원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다.
대형 은행 컨소시엄이 운영하는 Clearing House의 RTP 네트워크와 달리 연방준비은행이 통제하는 정부로서는 중요한 조치다.
3월 15일 발표에 따르면 미국 연준은 페드나우(FedNow)의 데뷔가 7월로 미 재무부와 “모든 규모의 다양한 금융 기관”이 네트워크를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연준은 출범 준비를 위해 4월 첫째 주에 “참가자 공식 인증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얼리 어답터는 FedNow 파일럿 프로그램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고객 테스트 및 인증 프로그램을 완료하여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거래를 보낼 준비를 할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FedNow는 2019년에 발표되었으며 송금인이 Fed 신용 계좌를 통해 수취인에게 상업 은행 자금을 유입하여 24시간 실시간 결제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사기 위험 관리와 같은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공식 출시 이후 연준은 즉석 결제의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금융 기관을 온보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출시는 금융 기관이 우리 경제의 거의 모든 측면을 더 잘 지원하기 위해 즉각적인 지불에 대한 고객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반영합니다.”
일부는 FedNow 서비스가 스테이블 코인과 CBDC 모두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FedNow 프로그램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반면 연방 준비 은행은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신중하고 회의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버게이트의 SEN, 시그니처의 SigNet
Silvergate Exchange Network(SEN)에서 미국 암호 회사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은행 결제 레일 중 하나는 Silvergate의 붕괴 이후 이달 초 폐쇄되었다.
현재 SEN 경쟁업체인 Signature Bank의 SigNet은 3월 13일 은행이 강제 폐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운영되고 있지만, 그 운명이 불확실하고 많은 회사들이 Signature의 문제로 인해 네트워크에서 도망친 것으로 알려졌다.
FedNow는 중앙 은행이 발행한 디지털 통화를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Lael Brainard 연방 준비 은행 부의장은 2022년 5월 하원 금융 서비스 위원회 청문회에서 CBDC가 규제 장애물로 인해 FedNow보다 훨씬 오래 걸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만약] 의회가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를 발행하기로 결정한다면 필요한 보안 기능, 디자인 기능을 갖추는 데 5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그녀는 FedNow가 어쨌든 CBDC와 동일한 기능을 많이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3월 9일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서 연설하면서 잠재적인 미국 CBDC가 아직 멀었다고 시사했다.
그는 “실제 결정을 내리는 단계에 있지 않다”면서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은 일종의 초기 단계 실험에서 실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FedNow에 대해 논평하면서 “우리는 이 나라에서 매우, 매우 가까운 시일 내에 실시간 지불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