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DC의 발행사 서클의 준비금이 실리콘 밸리 은행에 묶인 여파로 미국 달러에 고정되어 있던 USDC의 가격이 지난 이틀 동안 급락했었다. USDC는 고정 가치인 1달러에서 한때 0.88달러로 떨어진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메이커다오(MarkerDAO)의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DAI는 같은 운명을 겪었고 고정 가치인 1달러에서 디페깅되어 가격이 약 0.88달러로 떨어졌었다.
메이커다오는 USDC와 같은 보유 자산으로 스테이블 코인을 담보로 제공했으며, 이는 DAI가 USDC의 하락에 영향을 받은 이유일 수 있다.그러나 DAI는 가격을 회복하며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스테이블코인 시장은 실리콘 밸리 은행 붕괴 여파로 서클의 준비금 3.3천만 달러 이체 요청 처리에 실패하며 페그가 무너졌다.
실리콘밸리 파산 여파
실리콘 밸리 은행은 USDC 준비금 40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담보로서 USDC의 상당한 영향력으로 인해 다른 주요 스테이블코인 생태계도 이에 따라 미국 1달러에 고정되지 못한체 우려가 불거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MakerDAO의 DAI는 USDC의 디페깅으로 인해 가치의 7.4%를 잃었다.
USDC는 DAI 담보의 51.87%를 차지했으며, 가치는 4.42억달러였다.
담보로 사용된 다른 주목할만한 암호화폐에는 이더리움, 팍소스달러(USDP)는 각각 $6600만 달러 및 $6,100만 달러다.
결과적으로 DAI는 미국 달러에서 디페깅을 경험하여 일시적으로 0.897달러로 떨어졌지만 회복하고 있다.
SVB는 공개되지 않은 이유로 캘리포니아 금융 보호 및 혁신부에 의해 폐쇄되었다.
이에 따라 규제당국은 연방예금보험공사(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를 보증예금 보호를 위한 수취인으로 지정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