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마켓플레이스 리더인 오픈씨 (OpenSea)가 신생 마켓플레이스 블러 (Blur)에게 추월당하며 NFT 시장을 놀라게 하고있다.
[목차] 1. NFT 마켓플레이스 전쟁 2. 블러 (BULR)의 에어드랍 전략 3. NFT-meets-DeFi 4. 당황스러운 오픈씨 |
1. NFT 마켓플레이스 전쟁
NFT 거래량이 2개월 연속 높아졌는데 이 기간 동안 이더리움 NFT 거래량이 두 배 이상 증가 하며 빠르게 성장 하고 있다.
DappRadar의 데이터 에 따르면 블러는 지난 7일 동안 5억 3675만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NFT 거래량을 보였다.
이는 이전 기간에 대비 361% 증가한 것이다.
한편 오픈씨는 해당 기간 동안 거래량이 12% 증가한 1억 1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3위 마켓플레이스는 X2Y2로 거래금액이 겨우 1,100만 달러에 불과해 엄청난 격차를 보였다.
Blur가 NFT 거래자에게 BLUR 거버넌스 토큰을 에어드랍 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이끄는데 한몫 한것으로 보인다.
2. 블러 (BULR)의 에어드랍 전략
BLUR 토큰의 시가 총액은 4억 3,500만 달러 이며 현재 가격은 토큰당 1.12달러다.
적어도 일부 NFT 수집가는 에어드롭된 자금을 NFT 구매에 쏟아 부은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시장 데이터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Blur를 사용하여 NFT를 사고팔고 있다.
그러나 Blur의 거래량 급증은 단순히 BLUR 토큰을 매도하고 고가의 NFT를 매수 및 보유하는 거래자들에 의해 주로 주도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NFT를 많이 보유한 고래들은 잠재적인 미래 토큰 에어드랍 할당을 늘리기 위해 이전보다 훨씬 더 자주 NFT를 거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거래량 측면에서 지난 주 동안 시장 전체에서 가장 큰 NFT 프로젝트는 유가랩스 (Yuga Labs)가 곧 출시할 메타버스 게임인 Otherside다.
해당 기간 동안 가장 큰 판매자로 잘 알려진 NFT 거래자 MachiBigBrother는 약 1,300건의 Otherside NFT 거래 에 참여하여 430만 달러 상당의 매출을 올렸다.
그의 거래 활동을 보면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거래의 끊임없는 홍수를 볼 수 있으며 이는 많은 예 중 하나일 뿐이다.
Blur의 고유한 마켓플레이스 모델은 토큰 에어드랍으로 대규모 활동을 광범위하게 장려할 뿐만 아니라 특히 NFT에 대한 대량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입찰 풀을 사용하는 거래자에게 보상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Blur는 다음 “시즌 2” 토큰 에어드롭을 예고하고 있으며 특히 “바닥에 더 가까운 최고의 컬렉션에 입찰하는 거래자는 더 많은 보상을 받습니다”라고 언급합니다.
즉, 인기 있는 프로젝트의 하한선 가격 , 즉 특정 프로젝트에 대해 가장 저렴한 NFT에 가까운 입찰가를 제시한 거래자는 최종 보상을 극대화할 것이다.
그 결과 대량으로 거래가 블러에서 이뤄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기 때문에 Otherside, Mutant Ape Yacht Club 및 Moonbirds 와 같은 프로젝트 가 모두 이번 주에 비행하고 있으며, 해당 프로젝트의 많은 NFT가 계속해서 거래되고 있는 이유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고래 트레이더인 MachiBigBrother는 현재 Blur의 시즌 2 순위표에서 거래 보상 부문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3. NFT-meets-DeFi
암호화폐 예치 및 대출 서비스를 일컫는 포괄적 용어인 DeFi는 2020년 이더리움 공간을 강타 했으며 이후 생태계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Blur는 이제 에어드랍 및 게임파이를 통해 트레이더가 NFT를 DeFi 토큰처럼 취급하도록 장려하고 유동성 채굴을 통해 모든 잠재적 이점을 극대화하려고 시도중 이다.
NFT-meets-DeFi 접근 방식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다.
최근 몇 달 동안 Sudoswap 및 Hadeswap과 같은 NFT가 DeFi와 유사한 구현을 보았다.
예를 들어 NFT 기반 대출에 이러한 종류의 형식을 사용하는 BendDAO가 있다.
다른 NFT 기반 대출 프로토콜 또한 최근 몇 달 동안 증가하며 성장하고 있다.
NFT 거래에 대한 Blur의 DeFi와 같은 접근 방식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개념을 실행했으며 그 영향은 광범위하게 진행중이다.
4. 당황스러운 오픈씨
거래량 측면에서 오랫동안 시장을 선도해 온 OpenSea는 Blur의 거래 열풍에 가려졌다.
그 결과 OpenSea는 지난 2월 17일 자체적 으로 2.5%의 시장 수수료를 일시적으로 인하했으며 일부 제작자 로열티 집행 보호를 삭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것은 OpenSea가 Blur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사실상 “제로 수수료”를 진행하여 자체 주요 수익원을 창출하는 수수료와 대부분의 NFT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는 수수료를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OpenSea가 지난 가을 크리에이터 로열티 모델의 변경을 공개적으로 고려했을 때 많은 NFT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가 목소리를 높여 이 움직임에 반대했다.
그러나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창작자 로열티를 완전히 존중하지 않는 Blur는 NFT 시장의 오랜 리더 였던 OpenSea가 새로운 표준에 적응하려고 시도함에 따라 상황이 계속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OpenSea는 여전히 Blur보다 더 많은 고유한 지갑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주 OpenSea의 경우 약 106,000개, Blur의 경우 약 66,000개다.
다만 Blur는 거래량의 격차가 커짐에 따라 거래 건수 측면에서 앞서있다.
그러나 자전거래 (워시 트레이딩)의 과장된 예와 마찬가지로 Blur에서 NFT 플리핑 및 에어드랍 “파밍”을 노리고 있는 거래량은 시장 데이터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그들끼리 거래하는 것은 대부분 고래들이다.
분명한 사실이지만 NFT 시장에서 치열하게 시장 점유율을 놓고 싸우는 Blur와 OpenSea의 플랫폼 싸움은 NFT 플리퍼와 프로 트레이더에게 더 많은 것을 제공하고 있다.
반면 수익 흐름이 고갈되는 것을 지켜보는 프로젝트 제작자에 이르기까지 시장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