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SAB-121 암호화폐 규제 완화 움직임

13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지난 9월 9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폴 먼터 회계감독관은 은행의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는 회계 규정인 SAB-121에 대한 SEC의 입장을 완화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갤럭시 리서치 책임자인 알렉스 쏜의 분석에 따르면, 먼터는 은행 지주 기업과 중개사가 SAB-121의 수탁 규정을 우회할 수 있는 예외 기준을 제시했다.

SAB-121 예외 기준 완화

은행들은 주 규제 당국으로부터 서면 허가를 받고, 고객 자산을 “파산 원격” 방식으로 관리하며, 계약에 명확한 기준을 명시하고, 정기적인 위험 평가를 수행하는 경우 SAB-121 보고 요건을 피할 수 있다.

중개 회사 또한 세 가지 기준을 충족하면 SAB-121 요건에서 면제될 수 있다.

중개 회사는 고객 개인 키를 소유할 수 없고, 거래의 제3자가 될 수 없으며, 중개 회사의 대리인이 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중개 회사는 디지털 자산의 면제 중개 회사라는 법률 의견을 받아야 한다.

쏜은 이러한 예외 조항들이 SAB-121에 의해 도입된 보고 요건의 적용을 받는 기관들의 상당 부분을 제외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통화감독청(OCC)의 통제를 받는 대형 국립 은행들은 SAB-121 예외 조항을 충족시키기 어려울 것이며, 면제를 받으려면 SEC에 직접 항소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대형 국립 은행들의 이러한 제한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리서치 책임자는 SAB-121 규정 완화가 암호화폐 산업과 디지털 자산 채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SAB-121이란?

SAB-121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2022년에 도입한 회계 규정으로, 은행 등 금융기관이 고객을 위해 암호화폐 자산을 보관할 때 해당 자산을 부채로 인식하도록 요구하는 내용이다. 이는 암호화폐 자산의 고유한 위험성을 반영하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였지만, 은행에 과도한 부담을 지우고 혁신을 저해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SEC는 2022년에 SAB-121을 처음 도입했으며, 2024년 2월부터 미국 의원들에 규정 폐지에 대한 압력에 직면하기 시작했다.

5월에는 미국 하원이 46표 차이로 SEC의 SAB-121 규정을 뒤집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조 바이든 대통령은 SAB-121 폐지를 거부했다. 그는 SAB-121 폐지가 SEC의 금융 규제 기관으로서의 효율성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미 SEC 위원장, 가상자산 ‘토큰 분류 체계’ 마련 검토

아시아 주요 증권거래소들 ‘가상자산 재무 기업(DAT)’에 제동

프랑스, 바이낸스 등 가상자산거래소에 자금세탁 점검 강화

美 SEC, ‘디지털자산·혁신 기술 개발 면제’ 제도 연내 공식화 추진

인기뉴스

1

클라우드플레어 글로벌 장애로 X 등 주요 가상자산 서비스 접속 장애

클라우드플레어
2

코인원, 아리아 프로토콜(ARIAIP) 코인 퀴즈 이벤트 진행

코인원
3

솔라나 재무 기업 포워드 인더스트리스, 총 691만0568 SOL 보유

포워드 인더스트리
4

비둘기, 이더리움·솔라나 롱 포지션 확대…“과매도 구간 재진입” 주장

바이낸스 선물 탑 트레이더 유진 응 아 시오(Eugene Ng Ah Sio)
5

업비트, 메테오라(MET2)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6

그레이스케일 도지코인 ETF, 24일 상장 전망…반에크 솔라나 ETF 상장

도지코인
7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 손실 물량 FTX 붕괴 이후 최대…고래 지갑은 매수 전환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코인 이미지

비트코인 도미넌스(BTC.D) 차트

이더리움 도미넌스(ETH.D) 차트

알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알트코인 시즌 지수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