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포스트에 따르면, 텔레그램 창업자 파벨 두로프는 텔레그램 채널 ‘두로프 채널(Durov’s Channel)’을 통해 텔레그램 게임 프로젝트 낫코인으로 부터 “5월 18일 기부받은 600만 달러(약 81억 원) 상당의 낫코인(NOT) 시세가 현재 4배 상승하여 2,400만 달러(약 324억 원)가 되었다”고 전했다.
낫코인은 탭하여 벌기, 탭투언(tap-to-earn) 방식의 토큰 채굴 메커니즘을 통해 9억 명에 달하는 텔레그램 사용자를 웹3에 유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바이럴 게임이다. 간단한 미니 게임을 통해 수백만 명이 토큰 보상을 받았다.
두로프는 “NOT는 6월 4일 24시간 거래량이 40억 달러(약 5조 4,000억 원)에 달하며 거래량 기준 상위 5위 안에 드는 암호화폐 중 하나”라며, “인기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TON에서 발행되었다”고 디오픈네트워크(TON) 를 강조했다.
지난 5월 18일, 두로프는 10억 3천만 NOT을 기부받았다.
낫코인, 텔레그램 기반 바이럴 게임 성공…90억 회 탭 기록
낫코인의 마이닝 단계는 4월 1일에 종료되었으며, 해당 기간 동안 약 90억 회의 탭이 기록되었다.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600만 명, 총 플레이어 수는 3,500만 명에 달했다.
플레이어는 낫코인을 더 많이 획득하여 리더보드 순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트위터 계정 팔로우나 텔레그램 커뮤니티 참여 등의 퀘스트를 완료하여 보상 토큰을 얻을 수도 있었다.
5월 16일에는 디오픈네트워크 톤(TON)에서 NOT 토큰이 출시되었고, 플레이어는 게임 내에서 획득한 코인을 기반으로 NOT 토큰을 받았다.
바이낸스, 오케이엑스(OKX), 바이비트(Bybit) 등 주요 거래소는 출시 첫날 NOT 토큰을 상장하고 스테이킹 보상 캠페인을 진행했다. NOT 토큰의 시가총액은 최대 15억 달러(약 2조 250억 원)에 달했으며, NOT을 보유한 지갑 수는 160만 개로 페페(Pepe)나 시바이누(Shiba Inu) 등 유명 밈 코인을 능가하는 규모였다.
현재 낫코인 파밍 게임 플레이는 중단되었지만 곧 재개될 예정이다. 새로운 토큰은 발행되지 않으며, 낫코인의 대규모 잠재 고객 기반을 활용하여 파트너사와 기업에 마케팅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낫코인이란?
낫코인은 웨이브의 창립자 사샤 이바노프(Sasha Ivanov)가 이끄는 오픈 빌더스(Open Builders)가 개발했다. 플레이어는 텔레그램 앱을 열고 낫코인 봇을 탭하여 친구를 초대하고 게임을 시작한다. 화면에 표시되는 금화를 탭하여 게임 내 통화인 낫코인을 획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