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회사 EPFR Global에 따르면 2018년 이후 볼 수 없었던 방식으로 중국 본토와 홍콩 증시 로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
외국 펀드 매니저들은 4주 동안 중국 본토 주식에 13억 9000만 달러를 투자했다.
홍콩 주식으로의 액티브 펀드 유입은 그 기간 동안 21억 6000만 달러로 훨씬 더 컸다.
EPFR의 퀀트 전략 매니저인 스티븐 쉔(Steven Shen)은 “펀드 매니저들이 지난 5년 동안 중국 시장에 대해 이렇게 긍정적이었던 적은 없었다.
“매우 단기적으로 우리는 더 많은 자금 유입을 기대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제로 코로나바이러스 정책 폐지로 인한 낙관론
그는 주요한 요인으로 제로 코로나바이러스 정책 에서 중국이 다시 문을 연 것과 같은 요소를 지적했다.
EPFR은 전 세계 자산 46조 달러의 자금 흐름을 추적한다고 밝혔다.
액티브 펀드 매니저는 포트폴리오 투자 선택에 더 관여하는 반면 패시브 머니 매니저는 주가 지수를 따르는 경향이 있다.
윈드 인포메이션(Wind Information)에 따르면 상하이 종합지수는 1월에 5% 이상 상승했는데, 이는 11월 거의 9% 급등한 이후 가장 큰 폭이다.
항셍 지수는 1월에 10% 이상 상승하여 3개월 연속 상승했다.
Shen은 2022년 초보다 자금이 더 빨리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당시 몇몇 기관투자가들은 중국 이 정치적으로 중요한 해에 안정을 강조했기 때문에 중국 주식을 매수할 때라고 말했다.
당시 국내 투자자들은 더 조심스러웠다.
전염성이 높은 오미크론 변종과 중국의 제로 코비드 정책은 이후 2개월 동안 상하이 시를 봉쇄하고 국가 대부분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제한했다.
2022년 GDP는 3% 성장했으며 , 이는 수십 년 동안 가장 느린 속도 중 하나다.
중국은 지난 12월 점점 더 엄격해지는 코로나 통제를 갑자기 종료했다. 해외 여행을 포함한 관광은 1월 말 음력설 기간 동안 반등했다.
올해 미국 투자심리도 회복세다.
자산 관리 회사인 Hywin의 CFO인 Lawrence Lok는 “중국의 거시적 환경으로 인해 2023년에는 훨씬 더 많은 중국 본토 고객 자금이 시장, 즉 시장 펀드로 다시 이동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Lok은 작년에 이러한 고객들이 격동의 시장으로 인해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피했다고 말했다.
상하이와 홍콩 주가지수는 지난해 15% 이상 급락했다.
중국 이외 지역에 펀드가 있는 Hywin의 고객을 위해 Lok는 다른 역외 펀드 중에서 미국 상장 중국 기업이나 홍콩 주식에 투자할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Hywin은 2022년 6월 현재 40,000명 이상의 활성 고객과 45억 위안(6억 4,290만 달러)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