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록에 따르면, 솔라나(Solana) 기반의 분산형 물리 인프라 네트워크(DePIN) 프로젝트인 아이오넷(io.net)은 시리즈 A 펀딩 라운드에서 3,000만 달러(약 400억 원)의 투자 자금을 조달을 완료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Hack VC가 주도하였으며, Multicoin Capital, Solana Labs, Aptos Labs 및 The Sandbox 등이 참여했다.
조달된 자금은 AI 컴퓨팅 자원의 부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분산형 GPU 네트워크 확장에 사용될 예정이다. io.net 팀은 현재 약 5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말까지 인원을 두 배로 늘릴 계획이다.
목차
Toggle초기 투자자 IO 코인 락업기간 및 커뮤니티 보상 프로그램
io.net의 토큰 발행 기준 평가액은 10억 달러에 달한다. 자금 조달은 분할하여 이루어졌으며, 발행 후 할당계약(SAFE)을 이용했다.
많은 투자자들은 기업 평가가 5억 달러였던 시점에 참여했다. io.net은 네이티브 토큰 ‘IO 토큰’을 4월 28일에 공개할 예정이다.
IO Research의 창립자이자 CEO인 Ahmad Shadid는 모든 시리즈 A 투자자들이 토큰에 대해 최소 1년의 잠금 기간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그니션(Ignition)’이라는 커뮤니티 보상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3월 1일부터 4월 28일까지 실시되며, GPU를 io.net에 제공하는 네트워크 공급자 및 커뮤니티 멤버에게 보상을 제공한다.
아이오넷(IO): AI, ML 분야 GPU 컴퓨팅 제공
아이오넷(io.net)은 GPU 컴퓨팅 파워를 AI 및 기계 학습(ML) 기업에 저비용 및 신속하게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2021년 11월부터 운영을 시작해, 25,000개 이상의 GPU를 통해 AI 및 ML 기업에 40,000시간 이상의 계산 처리를 제공했다.
솔라나 블록체인을 활용해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모든 작업과 트랜잭션을 투명하게 처리한다.
Multicoin Capital과 Hack VC에서 이 플랫폼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며, 클라우드 AI 비용을 최대 90% 절감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DePIN: 분산형 물리 인프라 네트워크
DePIN(Decentralized Physical Infrastructure Networks)은 토큰 이코노미를 활용해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조정하는 분산형 물리 인프라 네트워크다.
솔라나의 낮은 트랜잭션 수수료, 고속 처리 능력은 DePIN 프로젝트의 운영을 원활하게 지원한다. 헬륨(HNT/MOBILE), 하이브맵퍼, 렌더(RNDR) 등 초기 프로젝트의 확대에 따른 보수 계산 수요 증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솔라나가 선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