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토스(APT), 1개월만에 400% 급등… 레이어1 블록체인 강자 부상

앱토스
(사진:앱토스)
  • 전 메타(Meta) 직원 개발 레이어1 지분 증명 블록체인 앱토스(APT)
  • 디엠 프로젝트 개발자 참여, 초당 13만 건 이상 트랜잭션 처리.
  • 커뮤니티 공급 80% 통제… 중앙 집중화 논란

전 메타 직원이 개발한 레이어 1 지분 증명 블록체인 앱토스(APT) 코인이 한 달 동안 400% 이상 급등하면서 올 1월 가장 큰 승자 중 하나다. 2022년에 a16z, Tiger Global, Multicoin Capital 등으로부터 두 차례의 자금 조달로 3억 5,000만 달러(약 5,075억 원)를 모금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시장 상황과 맞물려 지지부진한 출발을 했다.

지난 7월 샘 뱅크먼-프리드(Sam Bankman-Fried)의 FTX Ventures 및 Jump Crypto가 주도하는 시리즈 A 파이낸싱 라운드에서 1억 5천만 달러(약 2,175억 원)를 모금하기도 했다. 올해 스마트 계약과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레이어 1(L1)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면서 가장 인기 있는 코인 중 하나임이 입증되고 있다.

레이어 1 블록체인이란?

레이어 1(L1) 블록체인은 주어진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기본 체인을 말하며, 그 위에 구축될 다른 잠재적 애플리케이션의 생태계를 허용한다. 앱토스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이 프로젝트가 메타의 현재 보류된 블록체인 이니셔티브인 Diem에서 이전에 작업한 개발자들에 의해 수행되었다는 것이다.

앱토스, 초당 13만 건 이상 트랜잭션 처리… 기술적 강점

앱토스 백서에 따르면 Block-STM으로 알려진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초당 130,000개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Rust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다. 이것은 초당 7개의 트랜잭션만 처리할 수 있는 비트코인이나 초당 약 1,700개의 트랜잭션만 처리할 수 있는 비자(Visa)보다 월등한 수준으로 다른 블록체인에게도 중요한 업그레이드다.

따라서 앱토스는 블록체인을 다른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게 해 앱이 앱토스 블록체인의 컴퓨팅 성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L1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커뮤니티 공급 80% 통제… 중앙 집중화 논란

앱토스는 커뮤니티 공급의 80%를 통제하고 있어 일부에서는 개발자 및 투자자를 부당하게 배치한다고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다만 앱토스의 창립 엔지니어인 Josh Lind는 블록체인의 로드맵을 업데이트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web3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류로 활동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강조했다. DeFi를 투자자의 새로운 잠재적인 수익원으로 활용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베어레이크, 앱토스 기반 BUIDL 펀드에 $5억 규모 자산 추가 투자

인도 최대 통신사 릴이언스지오, 앱토스 협력…인도 고객 대상 블록체인 리워드 도입

앱토스, 신규 브랜드 공개 “글로벌 네트워크 목표”

앱토스, 뉴욕에서 ‘앱토스 익스피리언스 2025’ 개최

바이낸스, 알로라(ALLO)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인테인·FIS, 아발란체 기반 중소은행 대출 토큰화 플랫폼 출시

OKX, 알로라(ALLO) 코인 현물마켓 상장·에어드랍 이벤트 진행

카르다노 재단 이머고·와이어엑스, 에이다 카드 출시

인기뉴스

1

라인, 카카오게임즈 인수 검토

라인
2

미 재무부, 가상자산 ETF 스테이킹 지급 승인

스콧 베센트 - NYT
3

OKX, 알로라(ALLO) 코인 현물마켓 상장·에어드랍 이벤트 진행

OKX 거래소
4

코인베이스, 토큰 출시 플랫폼 출범…모나드 코인 첫 공개 판매

코인베이스
5

11/11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7억원 순유입

비트코인 현물 ETF
6

유니스왑 재편안 ‘유니피케이션’ 공개…UNI 코인 소각 모델 도입 제안

유니스왑
7

美 민주당 내부서 ‘셧다운 협상파’ 비난…하원의장 12일 표결 ‘희망’

미국 민주당
비트코인 현물 ETF
이더리움 ETF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