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보스(CKB) 공동 창립자 사이퍼, BTC 스마트 계약 레이어 RGB++ 프로토콜 백서 발표

너보스(CKB)

비트코인 기반 튜링 완전 계약 제안
RGB 프로토콜 기반 성능 확장 가능성
CKB 가격 24시간 만에 38% 상승

CKB 공동 창립자이자 셀 스튜디오 최고경영자(CEO)인 사이퍼가 비트코인(BTC)에 스마트 계약 레이어를 추가하기 위한 기술 제안인 ‘RGB++’ 프로토콜의 백서를 발표했다.

해당 백서는 2월 13일 공개됐다. RGB++는 비트코인의 미사용 트랜잭션 출력(UTXO)을 너보스 CKB 체인의 셀(cell)에 매핑하고, 두 체인에서 스크립트 제약 조건을 설정해 상태 변경과 트랜잭션 검증을 관리하는 방식이다.

RGB++는 기존 RGB 프로토콜의 핵심 개념을 계승하면서, 다양한 가상 머신과 검증 방식을 도입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튜링 완전한 스마트 계약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별도의 독립 클라이언트 없이 비트코인과 CKB의 라이트 노드만으로 모든 검증 과정을 완료할 수 있어,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이 프로토콜은 크로스체인 브리지 없이도 기본 클라이언트 기반의 검증 체계를 통해 보안성과 검열 저항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향후 CKB 2계층 라이트닝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통해 비트코인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도 언급됐다.

시장 반응도 즉각 나타났다. 2월 13일 기준 CKB는 24시간 동안 43.19% 상승해 0.0067달러(약 9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빗썸에서는 38% 상승한 가격을 기록했다.

🔗너보스(CKB) 시세 바로가기 – 빗썸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최신뉴스📨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트럼프 “EU 요청에 따라 7월 9일까지 50% 관세 유예”

마이클 세일러(Michael J. Saylor)

마이클 세일러, 스트래티지의 비트코인 매수 암시

소프트뱅크

日소프트뱅크 손정의, 미일 합작 국부펀드 제안…410조원 규모 구상

블랙록

비트코인 현물 ETF, 올해 최대 주간 거래량…블랙록 IBIT 30거래일 연속 순유입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뉴스 헤드라인

인기뉴스

1

캐시 우드 “이더리움 ETF ‘스테이킹 없어’ 성과 제한…솔라나 목표가 분석중”

캐시우드
2

이더리얼라이즈 창립자 “월가, 이더리움을 ‘디지털 석유’로 본다”

이더리움
3

스위스 럭셔리 시계 프랭크 뮬러, 솔라나 지갑 연동 한정판 시계 출시

4

머스크, X 닉네임·프로필 이미지 변경

5

레이어2 베이스, 확장성 업그레이드 예고 “솔라나·수이와 경쟁”

베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