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록에 따르면 미국의 투자은행 TD코웬이 암호화폐 이더리움(ETH)의 현물 ETF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의해 즉시 승인될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했다.
목차
ToggleTD코웬 관점과 예상 시기
TD코웬의 리서치 그룹은 SEC가 당분간 비트코인 ETF 승인 후의 상황을 조사하고 싶어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이더리움 등 다른 가상화폐 현물 ETF의 승인까지는 최소 26개월 정도 소요될 수 있으며, 이는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에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TD코웬은 또한 가상화폐가 어떻게 규제될지, 어느 기관이 투자자 보호를 담당할지에 대한 틀을 확립하기 위해 미국 의회에서 법안 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 대선 및 가상화폐 지지 후보
올해 11월 미국 대선 후보자 중 비벡 라마스와미, 론 드산티스, 케네디 주니어 등이 가상화폐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전망 차이점
이더리움 현물 ETF에 대한 승인 가능성에 대해 대기업 JP 모건은 5월까지의 승인 가능성을 50% 이하로 분석했다.
SEC는 이더리움을 상품으로 분류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이것이 5월까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SEC의 겐슬러 위원장의 견해
SEC의 겐슬러 위원장은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이 가상통화증권의 상장 기준 승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언급했다.
겐슬러는 스테이킹 가능한 가상화폐가 증권법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2023년 바이낸스 소송과 이더리움의 위치
SEC는 2023년 바이낸스 소송에서 솔라나(SOL), 폴리곤(MATIC), 에이다(ADA0 등을 증권으로 주장했지만 이더리움은 언급하지 않았다.
겐슬러는 과거에 비트코인 이외의 모든 것을 증권으로 간주한다고 언급했지만, 이더리움을 증권으로 지칭하는 것은 피해 왔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의 낙관적 전망
블룸버그의 제임스 세이퍼트 애널리스트는 SEC가 이더리움 선물 ETF를 승인했을 때 암묵적으로 이더리움을 상품으로 인정했을 수 있다고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에릭 발추나스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이더리움 현물 ETF가 승인되지 않는 시나리오는 상상할 수 없다며 승인 확률을 70%로 추산했다.
이더리움 ETF 신청 현황
현재 블랙록, 피델리티, 반에크 등이 이더리움 현물 ETF를 신청하고 있으며, 해시덱스와 반에크의 신청이 처음으로 기한을 맞이하여 결과 발표는 5월로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