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공동 창업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12월 31일 이더리움 로드맵을 업데이트하는 트윗을 게재했다.
그는 이더리움의 기술적 방향성이 통합됨에 따라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로드맵 주요 포인트
- 병합(The Merge): PoS(Proof of Stake) 개선에서 단일 슬롯 최종성(Single Slot Finality, SSF)이 통합되고 있다. SSF는 현재 이더리움 PoS 설계의 많은 약점을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여겨진다.
- 서지(The Surge): EIP-4844(이더리움 개선 제안)이나 롤업 자체에 관한 Surge(롤업 확장)는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크로스 롤업 표준 및 상호 운용성이 장기적 개선이 필요한 영역으로 지적됨.
- 스컬지(The Scourge): PoS의 경제적 중앙 집중화를 해결하기 위해 MEV와 일반적인 스테이크 풀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버지(The Verge): Verkle 트리가 곧 포함될 준비가 되어 상당한 진전을 보임.
- 퍼지(The Purge): ‘상태 만료(State Expiry)’가 일반적인 합의를 반영하기 위해 축소됐다. 특히 상태 비저장 클라이언트 및 PBS/실행 티켓을 고려할 때 우선순위가 낮고 긴급성이 낮은 프로젝트로 간주됨.
- 스펄러지(Splurge): VDF(Volatile Data Flag)는 기존 구조의 암호화 약점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감소된 초점을 반영하기 위해 축소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