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데이터 인덱싱 프로토콜인 더그래프(The Graph)는 웹3의 증가하는 데이터 접근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연구개발(R&D) 로드맵을 발표했다.
더 그래프는 다음 다섯 가지 핵심 목표로 구성된다고 밝혔다.
- 데이터 서비스의 세계: 서브그래프를 넘어 새로운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풍부한 데이터 마켓을 구축하고, 데이터 과학자들을 위한 새로운 사용 사례를 제공한다. 이것은 더 많은 데이터 출처, 새로운 쿼리 언어, 그리고 LLMs에 대한 지원을 포함할 것이다.
- 개발자 역량 강화: 개발자들에게 개선된 개발자 경험(DevEx) 및 도구를 제공하여, 간소화된 청구, 명확한 시세 모델, 새로운 무료 쿼리 플랜, 감소된 가스 비용을 도입함으로써 개발자들을 지원한다. 이는 분산화를 저해하지 않으면서 개발자들에게 더 SaaS와 같은 경험을 제공한다.
- 프로토콜의 진화 및 복원력: 위임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프로토콜을 더욱 유연하고 단순하며 복원력 있게 만드는 개선 사항을 제공한다.
- 최적화된 인덱서 성능: 향상된 인덱서 도구 및 운영 능력으로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켜, 확장성을 증가시키고 비용을 감소시키며 네트워크 신뢰성을 강화한다.
- 데이터의 상호 연결된 그래프: 조립 가능한 데이터와 전 세계적으로 조직된 지식 그래프를 위한 도구를 생성하여, 공개 데이터를 상호 연결하고 건설하기 쉽게 만든다.
더그래프는 새로운 로드맵이 웹3 데이터 인프라에서 흥미로운 진화를 시작한다고 주장했다.
단계적인 출시를 통해, 그래프는 새로운 데이터 서비스 통합, 새로운 쿼리 언어, 향상된 개발자 도구, 개선된 사용자 경험 및 인터페이스와 함께 더 큰 프로토콜 효율성과 복원력을 포함한 많은 새로운 기능과 이점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그래프 코인 시세는 발표전 30% 이상 급등 후 최고가 228원을 기록 했지만 이후 급락하며 현재 170원 후반선에서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