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M 애널리스트, 단기적 경기 침체와 주식 시장 하락 전망

시마 샤 “주식시장 하락 불가피하지만, 침체는 약하고 짧을 것”

미국이 단기적인 경기 침체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13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프린시펄 애셋 매니지먼트(Principal Asset Management, PAM)의 수석 글로벌 애널리스트 시마 샤는 “미국 경제가 2023년 4분기부터 축소되기 시작해 2024년 1분기에 더욱 위축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 침체는 역사적으로 짧고, 그 강도 또한 약할 것”이라며 지나친 비관론을 경계했다.

침체는 짧고 얕게…2024년 2분기부터 회복 예상

시마 샤는 “이번 침체는 실업률이 3.7%에서 연말까지 4.1% 수준으로 소폭 상승하는 정도에 그칠 것”이라며, 대규모 고용 충격이나 소비 위축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그녀는 “소비자와 기업 부채 수준이 낮고, 가계 저축이 여전히 버텨주는 가운데, 경제는 내년 2분기부터 회복 국면에 진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가 하락 전망…AI 효과로 급락 가능성 낮아

시장은 침체 우려와 함께 기업 실적 감소에 따른 자산가격 하락 압력에 직면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시마 샤는 “향후 6개월간 주식시장은 고르지 못한 흐름을 보일 수 있다”고 진단하면서도, S&P500 지수가 연말까지 4,000포인트 아래로 7% 이상 하락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인공지능(AI)의 도입과 기술 분야 수익 개선이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미국, 영국보다 금리 민감도 낮아…침체 충격 제한적”

그녀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미국 경제가 영국 등 유럽 국가보다 상대적으로 견조한 이유로 장기 고정 모기지 대출의 보급을 꼽았다. 많은 미국 가계가 낮은 금리 수준에서 대출을 고정한 덕분에 월 상환 부담이 급증하지 않았고, 그만큼 금리 상승에 대한 민감도가 낮다는 것이다.

장기 투자전략 “고정관념 깨는 접근 필요”

향후 투자 전략과 관련해 시마 샤는 “앞으로 10년간 투자자들은 낮은 수익률과 높은 변동성이 공존하는 환경에 직면할 것”이라며, 기존의 자산 배분 방식을 벗어난 창의적인 접근법을 제안했다.
“전통적인 자산군에만 집중하기보다, 고정관념을 깨는 사고와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eb@economybloc.com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코인 주요소식

└관련뉴스

미국 연준 금리인하 이후 빅테크·중소형주 상승

JP모건 트레이딩팀 “연준 비둘기파적 금리인하, 연내 두 차례 추가 인하 예상”

미국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23만1000건, 4년 만에 최대 감소

연준, 기준금리 0.25%p 인하…점도표 “올해 추가 인하 시사”

아이큐·프랙탈 개발, 원화 스테이블코인 ‘KRWT’ 공개

페이팔 스테이블코인 PYUSD, 7개 블록체인으로 추가 확장

조셉 루빈, 메타마스크 토큰 출시 예정

트럼프家 참여에 힘입은 ‘아메리칸 비트코인’ 주가 상승에 도움

인기뉴스

1

빗썸, 원화마켓 코인 200종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 진행

빗썸
2

일론 머스크, X머니 내부 작업 중 곧 베타 테스트 시작

X 엑스
3

미국서 리플·도지코인 ETF 첫 상장…CME, 리플·솔라나 옵션 선보인다

코인 이미지
4

도지코인·리플 ETF 오늘 상장 예정…오피셜트럼프·봉크 ETF는 아직 미정

도지코인
5

美 SEC, 그레이스케일 디지털자산(BTC·ETH·SOL·XRP·ADA) 라지캡 ETP 승인

그레이스케일
6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 “연내 엑스알피 현물 ETF 승인 전망”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
7

바이낸스, 롬바드(BARD) 코인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XRP 레저 - 리플
미국 증권거래소
솔라나
미국 월가
플라즈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