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블룸버그의 따르면, PAM(Principal Asset Management)의 수석 글로벌 애널리스트 시마 샤는 미국이 경기 침체에 직면하며 주가가 앞으로 몇 달 동안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그녀는 경기 침체가 많은 이들이 우려하는 만큼 심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단기 경기 침체, 그리고 빠른 회복
시마 샤는 미국 경제가 올해 4분기에 소폭 축소되고, 2024년 1분기에 더 큰 축소를 겪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내년 2분기부터 경제 회복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것은 역사적으로 매우 짧은 경기 침체이며, 역사적으로 매우 약한 경기 침체”라고 설명했다.
실업률 소폭 상승
시마 샤는 실업률이 현재 3.7%에서 올해 말까지 4.1%로 소폭 상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미국 인구 중 일부만이 일자리를 잃을 것이고, 그로 인한 재정적 타격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의미다.
주식 시장 하락, 그러나 그 정도는 제한적일 것
그러나 시마 샤는 경기 침체로 인해 기업 수익이 타격을 받고, 이로 인해 자산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녀는 주식에 ‘후퇴’가 있을 수 있으며, 향후 6개월 동안 시장의 많은 부분에서 거래가 ‘매우 고르지 못한’ 상태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인공 지능이 회사 이익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고려하면, 벤치마크 S&P 500이 연말까지 4,000포인트 아래로 7% 하락할 가능성은 없다고 전했다.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면, 수학이 맞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모든 것이 완전히 달라집니다.”라고 말했다.
연준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전쟁과 그 영향
시마 샤의 경기 침체 예측은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인플레이션에 대해 지속적으로 싸우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
미국 중앙은행은 지난해 봄부터 금리를 거의 0%에서 5% 이상으로 인상했는데, 이는 높은 금리가 소비 지출에 대한 절약을 촉진하고 대출 비용을 높임으로써 물가 상승 압력을 약화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연준의 금리 인상이 경제를 안정화시킬 것으로 기대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 침체가 장기화되거나 가혹해질 것이라는 전망은 제시하지 않았다.
그녀는 가계 저축이 물가 상승과 가파른 부채 상환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잘 버티고 있으며, 현재 소비자와 기업들은 과거보다 부채가 적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미국에서 장기 고정 금리 모기지의 확산으로 많은 미국인들이 더 낮은 금리에 고정되어 있고, 월 지불액이 급증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국과 같은 글로벌 경쟁국보다 미국 경제가 금리 인상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투자자들에게 제시하는 전략
시마 샤는 또한 투자자들이 향후 10년 동안 더 낮은 수익률과 더 큰 변동성의 혼합에 직면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몇 가지 조언을 제공했다.
“투자에 대한 접근 방식을 조금 더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투자자들이 전통적인 자산 등급에 집착하는 대신, “고정관념을 깨는” 사고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경기 침체 예측과 현재의 글로벌 경제 상황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그녀의 전략적인 제안으로 보인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