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이시바 총리 “웹3·AI로 사회 문제 해결”

웹3·AI 투자 지원
스타트업 육성 확대

25일 도쿄에서 열린 일본 최대 규모의 웹3 국제 컨퍼런스 ‘웹엑스(WebX)’ 개막식에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기조 연설을 했다.

이시바 총리는 디지털 기술이 사회 문제 해결과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주 요코하마에서 열린 아프리카 개발회의에서 채택된 ‘TICAD 9 요코하마 선언’을 언급하며, 세계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프리카와의 관계 강화 필요성을 언급하고 일본 기업과 현지 스타트업 협력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일본 내 스타트업 수가 2021년 약 1만6000개에서 올해 2만5000개로 증가했다고 설명하며, 정부가 2022년에 수립한 ‘스타트업 육성 5개년 계획’의 성과를 짚었다.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경제 성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스타트업의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웹3와 인공지능(AI)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투자 확대와 규제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시바 총리는 2020년대를 증기기관 발명과 증기선 등장에 비견되는 “100년에 한 번의 산업혁명기”로 규정하며, 인구 감소라는 구조적 과제를 안고 있는 일본이 스타트업과 웹3 혁신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관점에서의 도전을 통해 혁신적인 웹3 기술이 잇따라 나오고 사회 문제 해결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美상원 민주당 ‘디파이 규제안’에 업계 반발…“사실상 금지 수준”

美 SEC, ‘디지털자산·혁신 기술 개발 면제’ 제도 연내 공식화 추진

일본, 아시아 가상자산 중심지로 부상하나…싱가포르 ‘규제 강화’로 이탈 가속

업계 인사들, “가상자산, 성숙기 진입…프라이버시·투명성·규제가 산업 재편”

에테나 랩스 “스테이블코인 USDe 초과 담보 공개”

바이낸스, 메테오라(MET) 코인 사전-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공동창업자 허이 “거래 오류 피해는 고객센터 통해 개별 검토 후 보상”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인기뉴스

1

코인 시장 역사상 최대 규모 $192억 청산 발생

코인 시장 역사상 최대 규모 $192억 청산 발생
2

이더리움 하락에 ‘비트마인’도 물려…2.7조원 규모 평가손실

비트마인 이머전 테크놀로지스(BMNR)
3

운영 이상 루머에 크립토닷컴 “시스템 정상”, 윈터뮤트 “청산설은 허위”

윈터뮤트
4

코인 선물시장 하루 동안 13조4000억원 청산

5

트럼프 관세 발언에 알트코인 시장 급락…코스모스 코인 일시적 0.001달러 기록

코스모스
6

바이낸스, USDE·BNSOL·WBETH 시세 관련 조사 및 보상 검토

바이낸스
7

알트코인 폭락에 대형 마켓메이커 유동성 철수설도

코인 이미지
에테나 랩스(Ethena Labs)
바이낸스 공동 창립자 허이(He Yi)
코스모스
이더리움 ETF

Follow ECONOMYBL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