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아랍에미리트 중앙은행, 가상자산 및 핀테크 협력 강화

가상자산 규제·핀테크 개발·금융 인프라 연계 확대 논의

홍콩 통화청(HKMA)과 아랍에미리트 중앙은행(CBUAE)이 가상자산 규제 및 핀테크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두 기관은 2023년 5월 30일, “가상 자산 규제 및 개발”에 대한 공동 협력을 추진하기로 공식 발표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양국 중앙은행은 각국 내 혁신 허브 구축, 핀테크 공동 개발 이니셔티브, 금융 관련 지식 공유 등을 통해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금융 인프라 및 금융 시장 간 연결성 확대도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HE 칼레드 모하메드 발라마 CBUAE 총재는 “HKMA와의 협력 관계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것이 될 것”이라고 밝혔으며, 에디 유 HKMA 최고경영자도 “양국은 상호 보완적인 강점과 이익을 공유하고 있어 협력은 경제적 이점을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경 간 결제 세미나 및 은행 간 실무 협의

두 중앙은행은 협력의 일환으로 홍콩과 UAE 주요 은행의 고위 경영진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국경 간 무역 결제 효율화 방안과 함께, UAE 기업이 아시아 및 중국 본토 시장에 접근하는 데 있어 홍콩 금융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이 논의됐다.

홍콩, 가상자산 소매 서비스 전면 허용…규제 체계 강화

이번 협력은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가 6월 1일부터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업체(VASP)가 소매 투자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결정과도 연결된다.

홍콩 재무장관 크리스토퍼 후이는 “가상자산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거래 활성화를 위한 규제 체계를 마련했다”고 밝히며, “암호화폐는 잠재적 위험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어, 규제된 방식으로 긍정적인 요소를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코인엑스, 후오비, OKX 등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홍콩 전용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 신청을 진행 중이다.

홍콩 가상화폐 관련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7/2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554억원 순유입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7/2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4655억원 순유출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 중심, 수익 실현 증가…변동성은 제한적

미 증시, 테슬라 실적·ADP 고용지표 대기

미국 M2 통화공급 사상 최대, 비트코인 기대감도 확대

바이비트, 임파서블 클라우드 네트워크(ICNT) 코인 현물마켓 상장·이벤트 예정

체인바운티, 어나운스먼트 예고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미국 월스트리트

미 증시, 테슬라 실적·ADP 고용지표 대기

미국 M2 통화공급 사상 최대, 비트코인 기대감도 확대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인기뉴스

1

머스크 “트럼프, 여러 분쟁 해결…공은 인정해야” 언급

트럼프 / 일론머스크
2

트럼프, 머스크와 갈등 재점화 “추방 검토할 수도”

트럼프 / 일론머스크
3

코인베이스, 웜홀(W) 코인 상장 예정

코인베이스
4

도이치방크·갤럭시·플로우, 독일 첫 MiCA 승인 유로 스테이블코인 추진

도이체방크
5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상위 50개 코인, ETF로 상장될 정도로 완화될 것”

코인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