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클린 템플턴 CEO “비트코인은 공포 회피 통화…투자 핵심은 블록체인 인프라”

제니 존슨
제니 존슨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앱·검증자 주목
ETF·뮤추얼펀드도 블록체인 이전 전망

운용자산 규모 1.6조달러(약 2224조원) 미국 자산운용사 프랭클린 템플턴 최고경영자 제니 존슨이 와이오밍 잭슨홀에서 19일(현지시간) 열린 SALT 콘퍼런스에서 가상자산 투자 방향을 언급하며, 비트코인은 ‘공포(불안) 회피 통화’ 성격에 그치고 진정한 기회는 블록체인 인프라라고 강조했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존슨은 자국 통화가 불안정하거나 정부가 통화 접근을 차단하는 국가에서 비트코인이 피난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도, 금융 서비스 산업의 근본적 변화에서 오히려 주의를 빼앗는 대상이라고 말했다.

존슨은 투자 기회가 디지털 자산 그 자체가 아니라 이를 뒷받침하는 기반 시스템에 있으며, 블록체인 네트워크, 소비자용 애플리케이션, 거래를 검증하는 노드 운영자가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그녀는 또 블록체인 검증자가 투자 운용사에 새로운 투명성을 제공해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며, 기업의 자금 흐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2020년 존슨이 프랭클린 템플턴의 가문 경영권을 승계했으며, 이후 가상자산 상장지수상품(ETP)과 토큰화 투자상품인 ‘온체인 미국 국채 머니마켓 펀드’를 출시한 바 있다. 존슨은 앞으로 ETF와 뮤추얼펀드가 블록체인 기반으로 전환해 효율성과 비용 절감 효과를 낼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규제 리스크가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그녀는 수많은 디지털 자산이 실패할 수 있는 상황에서 감독 당국이 아직 대응 준비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프랭클린템플턴 “기업 가상자산 전략, 악순환 위험…장기 성공 불확실”

프랭클린 템플턴, 솔라나 블록체인에서 토큰화 미국 국채 펀드 거래 지원

프랭클린템플턴, 비트코인·이더리움 포함 암호화폐 지수 ETF 상장 신청

수이 재단, 프랭클린 템플턴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바이낸스 알파, DGC·XPIN 코인 상장 예정 · 월렛, AKE TGE 예정

일본 10년물 국채 수익률, 2008년 이후 최고치…위험자산 우려

바이낸스, 쿠디스(CUDIS) 코인 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코인원, 이더니티 체인(ERN) 상장 폐지

디지털자산 헤드라인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더리움 ETF

8/20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5820억원 순유출…사상 두번째 규모

비트코인 현물 ETF

8/20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7200억원 순유출

트럼프, 파월 재차 압박 “금리 인하 늦어 주택시장 파괴”

미국 증시 / 프리픽

CNBC “코인·관련주 하락, 연준 잭슨홀 미팅 앞둬 투자자들 리스크 회피”

인기뉴스

1

코인 트레이더 워뇨띠 “비트코인 공매도 중…$11만 오면 천천히 매수”

고래
2

포인트72·엑소더스포인트, 트럼프家 WLFI 관계사 ‘알트5 시그마’ 지분 매입

알트5 시그마
3

파월, 마지막 잭슨홀 연설 관심 집중…금리방향 시사할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 제롬 파월(Jerome Powell)
4

트럼프 주니어 지원 ‘썸즈업’, 라이트·도지코인 채굴사 도그해시 인수 추진

썸즈업
5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