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클린 템플턴, 토큰화된 미 국채 펀드 ‘베이스’에 출시

31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월가의 거대 자산운용사 프랭클린 템플턴이 자사의 온체인 미국 정부 머니마켓 펀드(FOBXX)를 코인베이스의 레이어 2 블록체인 ‘베이스’에 출시했다.

FOBXX는 이로써 아비트럼, 폴리곤, 아발란체, 앱토스, 스텔라에 이어 베이스에서도 거래가 가능하게 되었다. 스텔라는 FOBXX의 주요 공용 블록체인 역할을 한다.

코인베이스의 토큰화 책임자인 앤서니 바실리는 “프랭클린 템플턴은 베이스에 직접 진출한 최초의 대형 자산운용사”라며 “이는 투자자와 발행사에게 앞으로의 방향을 명확히 보여주는 신호”라고 말했다.

2022년 출시된 베이스는 코인베이스가 암호화폐 거래소를 넘어 새로운 사업으로 진출하는 중요한 발판이 되었다. 베이스는 빠르게 성장하여 3분기 거래량이 2분기보다 55% 증가했다.

베이스는 현재 80억 달러(약 10조 8,000억 원) 이상의 TVL(Total Value Locked)을 기록하며 가장 인기 있는 레이어 2 블록체인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L2Beat 데이터에 따르면, 베이스는 아비트럼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TVL을 보유하고 있다.

레이어 2는 이더리움 메인넷보다 빠르고 저렴하게 거래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FOBXX와 같은 상품에 적합하다. 바실리는 “프랭클린 템플턴과 같은 금융기관들은 금융 시스템을 현대화하기 위해 빠르고 저렴한 온체인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1년 출시된 FOBXX는 공개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거래 및 소유권을 기록한 최초의 머니마켓 펀드다. rwa.xyz에 따르면, FOBXX는 시가총액 4억 1천만 달러(약 5,537억 원)로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토큰화 펀드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해시덱스 미국 나스닥 크립토 지수 ETF에 리플·솔라나·스텔라 추가 승인 받아

비탈릭 부테린 “베이스,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2″ 강조

메르카도 비트코인, 스텔라서 $2억 규모 실물자산 토큰화 추진

美 가상자산 베팅시장 칼시, 솔라나·베이스 협력해 생태계 허브 출범

바이낸스, 팔콘 파이낸스(FF)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연파이낸스, 수익 90% YFI 토큰 스테이커에 배분 개편안 상정

팔콘엑스, 가상자산 옵션 OTC 거래 플랫폼 출시…비트코인·이더리움·솔라나 등 거래지원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196개 추매…총 64만개 보유

인기뉴스

1

10월 ‘가상자산 ETF의 달’, 16종 美 SEC 심사 대기

2

바이비트, 팔콘 파이낸스(FF) 코인 현물마켓 상장 · 런치풀 진행

바이비트
3

업비트, 슈퍼버스(SUPER)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4

美 셧다운 시 ‘가상자산 입법·규제’ 지연 우려

미국
5

에이셔(ATH), 내일 주요 발표 예고

에이셔(Aethir)
6

유튜버 미스터비스트, 아스터(ASTER) 코인 추가 매수

MrBeast(미스터비스트)
7

휴먼스케이프, IPO 추진

히포크랏(HPO)
스트래티지(MSTR)
업비트
업비트
업비트
바이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