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SAB-121 암호화폐 규제 완화 움직임

13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지난 9월 9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폴 먼터 회계감독관은 은행의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는 회계 규정인 SAB-121에 대한 SEC의 입장을 완화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갤럭시 리서치 책임자인 알렉스 쏜의 분석에 따르면, 먼터는 은행 지주 기업과 중개사가 SAB-121의 수탁 규정을 우회할 수 있는 예외 기준을 제시했다.

SAB-121 예외 기준 완화

은행들은 주 규제 당국으로부터 서면 허가를 받고, 고객 자산을 “파산 원격” 방식으로 관리하며, 계약에 명확한 기준을 명시하고, 정기적인 위험 평가를 수행하는 경우 SAB-121 보고 요건을 피할 수 있다.

중개 회사 또한 세 가지 기준을 충족하면 SAB-121 요건에서 면제될 수 있다.

중개 회사는 고객 개인 키를 소유할 수 없고, 거래의 제3자가 될 수 없으며, 중개 회사의 대리인이 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중개 회사는 디지털 자산의 면제 중개 회사라는 법률 의견을 받아야 한다.

쏜은 이러한 예외 조항들이 SAB-121에 의해 도입된 보고 요건의 적용을 받는 기관들의 상당 부분을 제외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통화감독청(OCC)의 통제를 받는 대형 국립 은행들은 SAB-121 예외 조항을 충족시키기 어려울 것이며, 면제를 받으려면 SEC에 직접 항소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대형 국립 은행들의 이러한 제한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리서치 책임자는 SAB-121 규정 완화가 암호화폐 산업과 디지털 자산 채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SAB-121이란?

SAB-121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2022년에 도입한 회계 규정으로, 은행 등 금융기관이 고객을 위해 암호화폐 자산을 보관할 때 해당 자산을 부채로 인식하도록 요구하는 내용이다. 이는 암호화폐 자산의 고유한 위험성을 반영하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였지만, 은행에 과도한 부담을 지우고 혁신을 저해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SEC는 2022년에 SAB-121을 처음 도입했으며, 2024년 2월부터 미국 의원들에 규정 폐지에 대한 압력에 직면하기 시작했다.

5월에는 미국 하원이 46표 차이로 SEC의 SAB-121 규정을 뒤집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조 바이든 대통령은 SAB-121 폐지를 거부했다. 그는 SAB-121 폐지가 SEC의 금융 규제 기관으로서의 효율성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美 SEC·CFTC, 가상자산 규제 조율 합동 간담회 29일 개최

美 SEC, 2025년 가상자산 규제 쳬계 명확화 포함한 규제 의제 발표

美 SEC 앳킨스 의장 “가상자산 대부분 증권 아냐”

美 SEC·FRB, 가상자산 규제 방향 전환 선언

포브스 “트럼프 대통령 재선 후 1년 만에 자산 4.2조원 증가”

스테이블코인 특화 플라즈마, 메인넷 앞두고 인재 영입

트럼프, 연준 금리정책 재차 비판 “파월 너무 늦었다”

피델리티, 이더리움 기반 토큰화 머니마켓펀드 출시

트루스소셜, 젬 보상 크로노스 코인으로 전환 지원

트루스소셜 / 트럼프미디어

블룸버그 분석가 “렉스-오스프리 도지코인 ETF 12일 출시 전망”

도지코인

바이비트, 맨틀(MNT) 코인 현물마켓 21개 거래페어 순차 상장

바이비트

업비트, 월드코인(WLD)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바이낸스, 에테나 스테이블코인 USDe 현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인기뉴스

1

피델리티, 이더리움 기반 토큰화 머니마켓펀드 출시

이더리움
2

나스닥 상장사 에이트코, 월드코인 채택·사모투자유치에 장중 54배 폭등

에이트코 홀딩스(OCTO)
3

월드코인·AI 토큰 급등…美금리인하 기대 속 주요 가상자산 관망세 CPI 발표 대기

월드코인
4

업비트 이더리움 레이어2 ‘기와체인’·’기와월렛’ 공개

5

코인베이스, SPX6900(SPX)·플록(FLOCK) 상장

코인베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