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 “가상화폐 변동성 확대 전망…경기 침체·금리 인하 교차 우려”

경기 둔화 우려에 금리 인하 기대 교차…시장 회복은 9월 말 전망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7월 12일 발표한 주간 보고서를 통해 2024년 3분기 가상화폐 시장에서 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보고서에서 코인베이스 애널리스트는 금리 인하 기대와 경기 침체 우려가 동시에 작용하며 투자자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코인베이스는 최근 미국 실업률 등 주요 경제 지표를 근거로 미국 경기가 2분기를 정점으로 둔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오는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 인하가 단행될 가능성도 커졌다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금리 인하가 예정대로 이뤄지더라도 경기 침체 우려가 심화되면 개인 투자자들의 가상화폐 및 주식 시장 참여는 제한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유동성 증가에도 불구하고 투자 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는 의미다.

불확실성 속 반등 모멘텀은 제한적

코인베이스는 이더리움 현물 ETF 거래 개시와 같은 긍정적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금 유입 규모는 불확실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미국 증시 간 상관관계가 점차 약해지고 있어 시장 반등의 동력도 단기간 내에는 제한적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대선·ETF·정부 매각 이슈 영향 분석

보고서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정 확대 정책이 부각될 경우, 기존 금융 시스템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비트코인 투자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특히, 경기가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에서 금리 인하가 단행된다면 개인 투자자들의 시장 참여가 확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더리움 현물 ETF는 자금 유입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성과가 뚜렷해질 경우 가격 상승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이와 함께 시장 우려로 꼽혀온 독일 정부의 비트코인 매각은 곧 종료될 것으로 예상되며, 마운트곡스 채권자들의 매도는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코인베이스 애널리스트는 이들 매각 이슈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했다.

코인베이스는 가격 변동성이 진정되고 시장이 본격적으로 회복세에 들어서는 시점은 9월 말경으로 전망했다.

Screenshot 2024 07 11 at 11.19.09 PM
출처:코인베이스
✉ eb@economybloc.com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코인 주요소식을 이코노미블록에서… 

└관련뉴스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9/18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197만 순유출

9/18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5133만 순유출

연준 금리 인하 앞두고 BTC·ETH 거래소 유입 감소, 스테이블코인 유입 증가

바운스비트, 트레이드 수수료로 BB 코인 바이백 검토

스페이스앤드타임, ZK 서비스에 USDC 결제 도입

메르카도 비트코인, 스텔라서 $2억 규모 실물자산 토큰화 추진

브레라홀딩스, 솔라나 재무기업 ‘솔메이트’로 전환…4200억원 규모 투자 유치

인기뉴스

1

빗썸, 원화마켓 코인 200종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 진행

빗썸
2

일론 머스크, X머니 내부 작업 중 곧 베타 테스트 시작

X 엑스
3

미국서 리플·도지코인 ETF 첫 상장…CME, 리플·솔라나 옵션 선보인다

코인 이미지
4

도지코인·리플 ETF 오늘 상장 예정…오피셜트럼프·봉크 ETF는 아직 미정

도지코인
5

美 SEC, 그레이스케일 디지털자산(BTC·ETH·SOL·XRP·ADA) 라지캡 ETP 승인

그레이스케일
6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 “연내 엑스알피 현물 ETF 승인 전망”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
7

바이낸스, 롬바드(BARD) 코인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미국 월가
플라즈마
미국 증시 / 프리픽
바이낸스
업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