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퀀트의 온체인 분석가 Professor Satoshi는 비트코인의 방향성을 보다 큰 틀에서 분석하기 위해 푸엘 멀티플, 미실현 순수익(NUPL), SOPR 세 가지 온체인 지표를 제시했다.

푸엘 멀티플, 시장 바닥 신호 제공
푸엘 멀티플(Puell Multiple)은 채굴자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지표로, 역사적으로 0.5 미만일 때 시장 바닥이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채굴자의 수익이 연간 평균보다 50% 낮아졌음을 의미한다.
이 지표는 2022년 6월 비트코인이 1만 8,000달러에 도달했을 때 매수 영역에 진입했으며, 이후 가격이 상승하면서 바닥 신호로 작용했다.

미실현 순수익(NUPL), 매수 영역 확인
NUPL(Net Unrealized Profit/Loss)은 투자자들이 얼마나 이익을 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2022년 6월 비트코인이 1만 8,000달러 수준에서부터 올해 1월 상승 전까지 지속적으로 매수 영역을 형성했다. 이는 해당 기간 동안 비트코인이 저평가되었음을 시사한다.

SOPR, 단기 수익 실현에도 하락 제한적
SOPR(Spent Output Profit Ratio)은 투자자가 매도 시 이익을 실현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최근 SOPR 값이 1 이상으로 반등하면서 단기 투자자들이 일정 부분 수익을 실현했음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별다른 조정 없이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종합하면 단기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있을 수 있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상승장의 초기 단계에 진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원문보기 : 크립토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