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규제 당국이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강도 높은 제재로 시가총액 기준 세 번째로 큰 스테이블 코인인 BUSD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바이낸스 스테이블 코인 BUSD의 발행사인 Paxos는 2월 21일부터 더 이상 달러 고정 자산 BUSD를 발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러한 조치는 BUSD가 스테이블코인임에도 불구하고 등록되지 않은 증권을 판매한 뉴욕 금융 서비스국(NYDFS)의 조사와 SEC의 법적 조치 위협에 대한 대응으로 이루어졌다.
2월 13일 팍소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Paxos는 BUSD가 연방 증권법에 따른 증권이 아니기 때문에 SEC 직원의 의견에 절대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공황 상태가 다시 시작되었고 지난 몇 시간 동안 BUSD 상환이 급증했다.
바이낸스와 BUSD
Paxos는 BUSD준비금이 달러와 1:1로 완전히 뒷받침되지만 투자자들이 스테이블 코인에서 이탈하는 것을 막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업계 분석가들은 이를 바이낸스에 대한 은밀한 공격으로 분류했다.
The SEC could choose any stablecoin to attack and went with BUSD, even though Paxos is fully regulated and compliant.
— The Wolf Of All Streets (@scottmelker) February 13, 2023
This is the path of most resistance.
Seems like a quiet and misguided attack on Binance.
SEC의 조치로 BUSD가 단 몇 시간 만에 공급이 2.2% 감소했다.
발표 전에는 161억 5천만 달러의 BUSD가 유통되었지만 지난 12시간 동안 15.79 달러로 줄었다.
이는 약 3억 6000만 달러가 상환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투자자들이 뉴스에 반응하면서 바이낸스로부터의 유출도 급증했다.
Nansen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동안 플랫폼에서 8억 3천만 달러 이상의 유출이 발생했다.
2월 13일 거래소 활동은 11월 이후 바이낸스에서 가장 큰 일일 순유출을 기록했다.
바이낸스 준비금은 BUSD가 테더(USDT)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준비금 자산을 구성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증가되고 있다.
약 134억 달러의 BUSD 준비금은 바이낸스 전체 자금의 약 22%를 차지한다.
또한 BUSD는 환매량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일시적으로 페그를 약간 잃었다.
FUD is temporary. pic.twitter.com/O2ntcjn2HJ
— CZ 🔶 BNB (@cz_binance) February 14, 2023
그러나 CEO 자오 창펑은 FUD(암호화폐 비방, 부정적 의견, 가짜 정보)가 실제로 일시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BNB 가격 반응
바이낸스 거래소의 네이티브 코인 BNB도 큰 타격을 입었다.
CoinGecko에 따르면 BNB는 작성 시점에 당일 5% 하락한 29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Paxos 발표 이전 BNB는 약 $315였다.
암호화폐 시장이 다시 후퇴하면서 거래소 자산은 지난주에 10% 하락했다.
또한 BNB는 2021년 5월 사상 최고치인 686달러에서 57.4% 하락했지만 FUD 및 규제 단속에도 불구하고 이 가격 하락은 비트코인 이나 이더리움 만큼 하락하진 않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