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록, ETF 토큰화 추진

현재 이미지: 블랙록

ETF를 블록체인 기반 토큰으로 전환 검토
규제·인프라 한계로 실현까지 난관 존재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상장지수펀드(ETF)를 블록체인 기반 토큰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12일 보도했다.

뉴욕에 본사를 둔 블랙록은 주식 등 실물자산에 연계된 펀드를 토큰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규제 조건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블랙록은 지난해 20억달러(약 2조8000억원) 규모로 성장한 토큰화 머니마켓펀드 ‘BUIDL’을 출시했으며, 비트코인 ETF로도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블록체인 기반 토큰화는 ETF를 기존 월가 거래시간 외에도 유통 가능하게 하고 해외 투자 접근성을 높이며, 가상자산 네트워크 내 담보로도 활용할 수 있게 만든다.

업계는 펀드 토큰화가 시장 전체를 블록체인으로 옮기는 초기 단계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나스닥이 최근 주식 토큰화 거래 허용을 규제당국에 요청하는 등 주요 거래소와 스타트업들도 유사한 서비스를 시험 중이다.

다만 ETF는 현재 월가 청산소를 거쳐 결제되는 반면, 블록체인 토큰은 24시간 즉시 결제가 이뤄지므로 양쪽 시스템을 조정하는 데 규제·수탁 측면의 과제가 남아 있다. 트럼프 행정부 2기 이후 가상자산 정책 환경이 일부 완화되며 제한된 환경에서 블록체인 기반 시장을 시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지만, 토큰화 자산 시장은 현재 약 280억달러(약 39조2000억원)에 그쳐 수조달러 규모의 미국 ETF 산업과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블랙록 최고경영자 래리 핑크는 모든 금융자산이 토큰화될 수 있다고 강조해왔으며, 자산운용사들은 JP모건 ‘오닉스’(현 키넥시스) 인프라를 활용해 토큰화 펀드 거래를 시험하는 등 디지털 결제 모델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디지FT·체인링크·UBS, 홍콩에서 토큰화 펀드 자동화 솔루션 개시

피델리티, 이더리움 기반 토큰화 머니마켓펀드 출시

BNP파리바·HSBC, 프라이버시 블록체인 캔톤 합류

나스닥, SEC에 주식 토큰화 거래 승인 요청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월드리버티파이낸셜, 재정 수수료 전액으로 WLFI 코인 바이백·소각 추진

9/12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1583억원 순유입

9/12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7745억원 순유입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월드리버티파이낸셜, 재정 수수료 전액으로 WLFI 코인 바이백·소각 추진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LFI)

9/12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1583억원 순유입

이더리움 ETF

9/12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7745억원 순유입

비트코인 현물 ETF

갤럭시 디지털, 하루 동안 거래소서 솔라나 215만개 출금

솔라나

인기뉴스

1

업비트, 홀로월드에이아이(HOLO)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2

美 SEC, 이더리움 ETF 스테이킹·리플·솔라나 ETF 심사 연기

코인 이미지
3

바이낸스, 홀로월드에이아이(HOLO) 코인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4

빗썸, 펌프닷펀(PUMP)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빗썸
5

트럼프 측근 ‘찰리 커크’ 총격 피살…비트코인 美청년층 확산 주도자

찰리 커크 리 커크가 유타 밸리 대학교에서 연설 (The Salt Lake Tribune: Trent Nelson via Reu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