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상자산 ADA 약 990억원 규모
확장성·개발자 환경·호환성 업그레이드 추진
카르다노 개발사 인풋아웃풋은 지난 8월 2일(현지시간) 공식 채널을 통해, 카르다노 커뮤니티가 ‘IOE 로드맵’ 제안에 대해 찬성 73.93%로 투표를 마치고 예산 집행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승인된 제안에는 약 9681만7080 ADA(약 7140만달러)의 재무금이 포함돼 있으며, △네트워크 확장성 △개발자 경험 △호환성 강화 등을 위한 주요 프로토콜 업그레이드에 사용될 예정이다. 해당 예산은 커뮤니티가 직접 승인한 최초의 개발 자금이다.
예산이 집행될 개발 과제로는 △고성능 합의 알고리즘 우로보로스 레이오스(Ouroboros Leios) △저비용 실시간 거래 프로토콜 하이드라(Hydra) △경량 클라이언트 지원을 포함한 미스릴(Mithril) 개선 △고급 스마트계약을 위한 중첩 트랜잭션(Nested Transactions) △모듈형 노드 재구성 프로젝트 아크로폴리스(Project Acropolis) △동기화 시간 및 메모리 사용량 최적화 등이 포함된다.
IOE는 이번 로드맵을 통해 외부 벤더와의 협업 기반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독립 제안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구조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커뮤니티 기반 개발 생태계를 점차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예산 집행은 로드맵 기반으로 진행되며, 집행은 스마트계약과 전담 위원회를 통해 감시되고, 검증된 결과물에 한해 분할 지급된다.
IOE는 매월 진행 보고서, 엔지니어링 작업 내역, 분기별 예산 집행 내역 등을 커뮤니티에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