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P 레저 기반 부동산 등기장 토큰화
커스터디 파트너로 Ctrl Alt 선정
리플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디지털 자산 커스터디 사업을 본격화한다.
리플은 16일 Ctrl Alt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하고, 두바이 토지청(DLD)의 부동산 토큰화 프로젝트에 자사 커스터디 기술을 제공한다고 공지했다. XRP 레저(XRPL)를 기반으로 발행되는 부동산 등기장의 저장을 위해, Ctrl Alt는 리플의 기관용 커스터디 인프라를 활용하게 된다.
Ctrl Alt는 DLD의 공식 토큰화 기술 파트너로, 이번 협업을 통해 리플의 중동 지역 첫 커스터디 파트너로 이름을 올렸다. Ctrl Alt는 최근 두바이 가상자산 규제기관(VARA)으로부터 발행자 관련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VASP(가상자산사업자)로 등록한 바 있다.
리플 중동·아프리카 총괄 매니징 디렉터 리스 메릭은 “DLD의 이번 프로젝트는 중동 지역에서 정부 주도의 부동산 등기장을 퍼블릭 블록체인에 올린 첫 사례”라며 “XRPL이 이러한 금융 중심 사례에 선택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Ctrl Alt 창립자 겸 CEO 맷 옹은 “토큰 발행부터 커스터디, 온체인 정산 및 자산 생애주기 관리까지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며 “리플의 검증된 기술은 최고 수준의 보안 및 운영 기준을 충족한다”고 말했다.
두바이 부동산청의 이번 프로젝트는 부동산 투자 시장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투자자 참여를 확대하는 동시에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전환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부동산 등기장 토큰화를 통해, 다수의 투자자가 한 부동산을 공동 소유하는 형태인 ‘부분 소유권’도 가능해진다.
리플은 올해 초 두바이 금융감독청(DFSA)으로부터 지역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결제 서비스 제공 허가를 받은 이후, 잔드은행, 마모 등과 협력 관계를 확대해 왔다. 최근에는 자체 스테이블코인 RLUSD가 DFSA로부터 공인 암호화폐로 승인돼 두바이 국제금융센터(DIFC) 내 사용이 가능해졌다.
리플은 현재까지 60개 이상의 규제 라이선스를 확보했으며, 2025년 3월 DFSA 라이선스를 취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