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트럼프 정책, 美 경제에 영향 본격화”

“관세·이민 규제로 물가↑ 고용 둔화 조짐”
“수입물가 상승…서비스 부문 물가는 안정”
관세 부담, 가계 연간 소득 388만원 감소 효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와 이민 단속 강화 정책이 경제 지표에 본격적으로 반영되기 시작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혼란스럽게 도입된 관세 정책은 소매 가격에 반영되기 시작했고, 불법 이민 단속 강화는 고용 증가세를 둔화시키고 있다. 연방 정부 통계에 따르면, 외국인 노동력은 3월 이후 눈에 띄게 감소했다.

UBS는 자동차를 제외한 핵심 재화의 가격이 최근 3년 만에 가장 빠른 월간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날 발표된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연 2.7%로 시장 예상치에 부합했으나, 4월 기록한 2.3%로의 복귀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UBS는 경기 침체나 관세 철회가 없다면 현재 수준의 물가 상승세가 2027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국 고용 시장에서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불법 이민자에 의존도가 높은 산업에서 고용 증가가 둔화됐고, 3월 이후 외국 출신 노동력 규모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입국 이민자들이 노동부 가계조사에 응답하는 비율도 낮아졌다.

반면 소비와 기업 실적은 견조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이날 미국 주요 은행들이 예상을 웃도는 분기 실적을 발표했으며, 주식시장은 사상 최고치 근처에서 거래됐다. 그러나 국채 매도세가 이어지며 30년물 금리는 5월 이후 처음으로 5%를 상회했다.

예일대 산하 예산연구소에 따르면, 현재 미국 소비자들은 평균 20.6%의 실질 관세율을 부담하고 있으며, 이는 191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에 따른 연간 가계 소득 감소 효과는 약 2,800달러(약 380만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핵심 원자재 가격도 급등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 구리 제품에 50% 관세를 발표한 이후, 구리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철강과 알루미늄 가격도 함께 상승하며 데이터센터, 주택, 반도체 건설 비용 증가로 이어질 전망이다.

매사추세츠대 이자벨라 베버 교수는 “관세 수준이 확정되면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잃지 않고도 가격을 인상할 여지가 생긴다”고 지적했다.

다만, 전체적인 인플레이션이 더 크게 오르지 않을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6월 보고서에서는 서비스 부문의 물가 상승이 완화됐고, 항공요금과 호텔 가격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부 가계가 여행 지출을 줄였다는 신호로, 연준이 수요 위축을 근거로 금리 인하를 재개할 수 있는 여지를 줄 수 있다.

백악관은 관세가 소비자 가격으로 전가된다는 시각에 반박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플레이션은 매우 낮다”며 연준의 금리 인하를 거듭 촉구했다.

세금·지출 감축을 골자로 한 공화당의 예산 법안도 경기 유지에 기여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 조세재단의 앨런 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비효율적인 정책이 있더라도 미국 경제는 상당한 회복력을 지닌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대형 은행과 신용카드 회사들은 저소득층 소비 위축 신호를 보고했지만, 여전히 고소득층의 소비가 전체 경제를 떠받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JP모건의 제레미 바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 발표에서 “소비자 지표 전반에서 약세 징후는 보이지 않는다”며 “미국 소비는 여전히 양호하다”고 밝혔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트럼프, 백악관서 회의 후 “공화당 내 암호화폐 법안 이견 해소”

케빈 하셋, 차기 美 연준 의장 유력 후보로 부상

트럼프 행정부의 ‘앱스타인 문건’ 대응 높고 공화당 내 갈등

트럼프 “스테이블코인 법안 지지 확보…내일 표결 예정”

리플, 두바이 토지청 협력…부동산 토큰화 사업 지원

샤프링크 게이밍, 이더리움 6377 추매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7/16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2653억원 순유입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빗썸

빗썸, 이클립스(ES)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피터 틸

‘피터 틸’ 펀드, ‘이더리움’ 채택한 비트마인 지분 9.1% 보유

비트코인 현물 ETF

7/16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5586억원 순유입

트럼프

트럼프, 백악관서 회의 후 “공화당 내 암호화폐 법안 이견 해소”

인기뉴스

1

코인베이스, 펌프펀(PUMP) 코인 상장 예정

코인베이스
2

14년간 8만 비트코인 보유한 고래, 하루 동안 4만 BTC…갤럭시디지털로 이체

크립토 고래
3

트럼프 “스테이블코인 법안 지지 확보…내일 표결 예정”

4

미국 CPI 발표 앞둬, 금리 인하 시기 촉각

미국 증시 / 프리픽
5

美 ‘가상자산 주간 일정’ 스테이블코인·규제 명확화 법안 등 3건 본회의 표결 추진

미국 비트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