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의 ‘앱스타인 문건’ 대응 높고 공화당 내 갈등

법무장관 해명에도 의혹 계속
하원 강경파, 문건 공개 압박
지지층 내부 균열 되나

트럼프 “앱스타인 사건 가짜뉴스”

트럼프 행정부의 제프리 앱스타인 관련 문건 대응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하며 공화당 내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고 16일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대통령 지지 성향과 무관하게 문건 공개를 요구하고 있으며, 법무장관 팸 본디의 발언에 대한 의문도 거세다.

켄터키주 공화당 하원의원 토머스 매시는 앱스타인 문건 공개를 강제할 수 있는 퇴거 청원(discharge petition)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랄프 노먼 의원은 암호화폐 법안에 앱스타인 문건 공개 조항을 삽입하려 시도했고, 테네시주의 팀 버쳇 의원은 2021년 유죄 판결을 받은 기슬레인 맥스웰에 대한 증언을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도 보수 성향 매체 인터뷰에서 “팸 본디 장관은 앱스타인 고객 명단 관련 발언에 대해 직접 설명해야 한다”며 “투명성이 최선의 접근”이라고 말했다.

앞서 본디 장관은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앱스타인 고객 명단이 책상에 있다”고 말했지만, 이후 법무부는 “더 이상 공개할 정보가 없다”고 밝혔다. 본디는 이와 관련해 “당시 말한 ‘책상 위에 있다’는 표현은 JFK, 마틴 루터 킹 문건과 함께 검토 중인 파일 전체를 지칭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앱스타인 사건은 지루하고 하찮은 이야기”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는 “가짜뉴스와 나쁜 사람들이 계속 문제 삼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CNN이 SSRS와 공동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중 단 3%만이 앱스타인 사건 관련 정부의 정보 공개 수준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공화당 지지층의 40%, 무당층의 52%는 불만족을 나타냈다.

한편 민주당은 전날 트럼프 행정부가 자발적으로 문건을 공개하지 않을 경우 의회 차원의 강제 공개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킴 제프리스 하원 원내대표는 “미국 국민은 진실을 알 권리가 있다”며 “정부가 숨기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제프리 앱스타인은 2008년 미성년자 성매매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2019년 연방 성범죄 재판을 앞두고 뉴욕 교도소에서 사망했다. 검시 결과와 FBI 조사는 모두 자살로 결론 났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WSJ “트럼프 정책, 美 경제에 영향 본격화”

트럼프, 백악관서 회의 후 “공화당 내 암호화폐 법안 이견 해소”

케빈 하셋, 차기 美 연준 의장 유력 후보로 부상

트럼프 “스테이블코인 법안 지지 확보…내일 표결 예정”

리플, 두바이 토지청 협력…부동산 토큰화 사업 지원

샤프링크 게이밍, 이더리움 6377 추매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7/16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2653억원 순유입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빗썸

빗썸, 이클립스(ES)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피터 틸

‘피터 틸’ 펀드, ‘이더리움’ 채택한 비트마인 지분 9.1% 보유

비트코인 현물 ETF

7/16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5586억원 순유입

트럼프

트럼프, 백악관서 회의 후 “공화당 내 암호화폐 법안 이견 해소”

인기뉴스

1

코인베이스, 펌프펀(PUMP) 코인 상장 예정

코인베이스
2

14년간 8만 비트코인 보유한 고래, 하루 동안 4만 BTC…갤럭시디지털로 이체

크립토 고래
3

트럼프 “스테이블코인 법안 지지 확보…내일 표결 예정”

4

미국 CPI 발표 앞둬, 금리 인하 시기 촉각

미국 증시 / 프리픽
5

美 ‘가상자산 주간 일정’ 스테이블코인·규제 명확화 법안 등 3건 본회의 표결 추진

미국 비트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