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에이브(AAVE)의 이전 버전인 에이브 v2 폴리곤에서 버그가 발견됐다. 이로 인해 일부 사용자가 래핑된 이더(이더리움, WETH), 테더(USDT) 등의 자산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다.
버그로 인한 자산 인출 제한
이번 버그는 래핑된 비트코인(WBTC) 및 래핑된 매틱(WMATIC) 풀에서 자산을 인출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자산 공급, 대출, 상환, 인출 등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게 됐다.
에이브 개발팀은 해당 버그가 사용자 자산에 영향을 주지는 않으며, 패치를 통해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영향 범위 및 원인 분석
이 버그는 에이브 v2 폴리곤에서만 발생하며, 최신 버전인 에이브 v3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이더리움 및 아발란체 네트워크에서 운영 중인 에이브 v2 역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문제의 원인은 5월 16일 적용된 금리 곡선 패치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폴리곤의 v2 버전은 **이더리움 및 아발란체의 v2와 다른 함수 정의 목록(인터페이스)**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이자율 곡선 변경이 버그를 유발한 것으로 보인다.
패치 및 투표 진행
버그 수정 제안에 따르면, 에이브 다오(DAO)가 폴리곤 버전의 코드만 변경하는 방안을 승인해야 한다. 이를 위한 투표는 5월 20일부터 5월 23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에이브는 플래시 대출 기능을 통해 담보 없이 암호화폐를 빌리고 거래 및 대출금 상환이 가능한 프로토콜로 잘 알려져 있다. 초기에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운영을 시작했으며, 이후 영지식 증명 기반 이더리움 확장 프로토콜인 지케이싱크 에라(zkSync Era) 및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2 확장 네트워크인 메티스에도 프로토콜을 배포한 바 있다.
.@AaveAave the latest upgrade of ReserveInterestRateStrategy in Aave V2 (Polygon) has caused a temporary halt of the protocol, impacting assets worth ~$110M!
— BlockSec (@BlockSecTeam) May 19, 2023
The root cause is the new ReserveInterestRateStrategy is only compatible with Ethereum, not compatible with Polygon. https://t.co/kg5696QNPo pic.twitter.com/Ze3zSBS8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