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브 v2 폴리곤에서 버그 발생… 일부 자산 이용 제한

에이브 코인 로고
에이브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에이브(AAVE)의 이전 버전인 에이브 v2 폴리곤에서 버그가 발견됐다. 이로 인해 일부 사용자가 래핑된 이더(이더리움, WETH), 테더(USDT) 등의 자산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다.

버그로 인한 자산 인출 제한

이번 버그는 래핑된 비트코인(WBTC) 및 래핑된 매틱(WMATIC) 풀에서 자산을 인출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자산 공급, 대출, 상환, 인출 등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게 됐다.

에이브 개발팀은 해당 버그가 사용자 자산에 영향을 주지는 않으며, 패치를 통해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영향 범위 및 원인 분석

이 버그는 에이브 v2 폴리곤에서만 발생하며, 최신 버전인 에이브 v3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이더리움 및 아발란체 네트워크에서 운영 중인 에이브 v2 역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문제의 원인은 5월 16일 적용된 금리 곡선 패치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폴리곤의 v2 버전은 **이더리움 및 아발란체의 v2와 다른 함수 정의 목록(인터페이스)**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이자율 곡선 변경이 버그를 유발한 것으로 보인다.

패치 및 투표 진행

버그 수정 제안에 따르면, 에이브 다오(DAO)가 폴리곤 버전의 코드만 변경하는 방안을 승인해야 한다. 이를 위한 투표는 5월 20일부터 5월 23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에이브는 플래시 대출 기능을 통해 담보 없이 암호화폐를 빌리고 거래 및 대출금 상환이 가능한 프로토콜로 잘 알려져 있다. 초기에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운영을 시작했으며, 이후 영지식 증명 기반 이더리움 확장 프로토콜인 지케이싱크 에라(zkSync Era) 및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2 확장 네트워크인 메티스에도 프로토콜을 배포한 바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미 상무부, GDP 통계 비트코인·이더리움·솔라나·트론·스텔라·아발란체·아비트럼·폴리곤·옵티미즘에 게시

에이브, 기관 전용 스테이블코인 대출 플랫폼 ‘호라이즌’ 출시

에이브 창립자 “v4 출시 다가온다”

에이브 DAO에 WLFI 토큰 7% 배분설에 에이브 창립자 “거래의 예술”

빗썸, 호가 비정상적인 차이로 거래 서비스 점검 예정

크라켄·백드, 토큰화 주식 ‘xStocks’ 이더리움에 도입

마윈 지분 보유한 홍콩 운봉금융그룹, 이더리움 1만개 매입

바이낸스, 솜니아(SOMI) 코인 현물마켓 상장 이벤트 진행

비트마인, 이더리움 총 186만개 보유

비트마인 이머전 테크놀로지스(BMNR)

이억원 금융위원장 후보자, 가상자산 발언 해명 “존재론적 무가치 뜻 아냐”

한국

메타플래닛, 비트코인 투자 위해 최대 5.2조원 규모 조달안 승인

메타플래닛

인기뉴스

1

두나무 주최 UDC 2025, 세계 가상자산 리더들 집결…에릭 트럼프 특별 대담 진행

업비트
2

아르고(AERGO)·알파쿼크(AQT) HPP로 통합 리브랜딩, 코인원 거래 지원

코인원
3

가상자산 약세…이번 달 미 고용지표·연준 회의 발표 주목

미국 증시 / 프리픽
4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5

트럼프, 연설 앞두고 건강 이상설 일축

미국 공화당, 공식적으로 가상화폐 지지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