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클래식(Terra Classic)이 개발자 그룹 Joint L1 Task Force의 제안을 받아들여 v2.0.1 업그레이드를 추진한다.
그러나 전직 핵심 개발자인 Zaradar가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업그레이드 제안 통과와 개발자들의 반응
테라 클래식의 주요 개발자 그룹인 L1TF(Joint L1 Task Force)가 제출한 v2.0.1 업그레이드 제안이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 통과했다.
이는 코스모스와 Terra(LUNA)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는 테라 클래식 체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Cosmwasm v1.1.0 업그레이드와 함께 진행되는 LUNC 블록체인의 주요 업그레이드다.
제안 11511 “v2.0.1 업그레이드 제안”은 투표에서 99.5%의 찬성을 얻어 통과했고, Allnodes, StakeBin, JESUSisLORD, Lunanauts 및 SolidVote와 같은 주요 유효성 검사기들도 이 제안을 지원했다.
그러나 전직 핵심 개발자인 Tobias “Zaradar” Anderson은 이런 업그레이드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과도한 작업 없이 업그레이드 핸들러를 사용하여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며 이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업그레이드의 주요 내용과 진행 상황
이번 업그레이드에는 스팸을 방지하는 거버넌스 제안을 위한 최소 초기 예치금, 업그레이드된 Cosmos SDK 및 Tendermint, 향상된 코드 유지 관리 등의 중요한 기능이 포함된다.
Joint L1 Task Force는 제안이 통과된 이후, 모든 노드와 검증자에게 현재 업그레이드 버전 v2.0.1을 설치하고 실행할 것을 요청했다.
Terra Classic 블록체인은 추정되는 블록 12,812,900에서 중단될 예정이며, 이는 5월 17일 14:03 UTC로 예상된다.
이어서 5월 31일에는 Cosmwasm 1.1.0 패리티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 업그레이드는 Cosmos와 Terra Luna 2.0 프로젝트와 빌더들이 테라 클레식 체인에서 다시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통해 Terra Classic 네트워크의 유틸리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테라 클레식의 재도약 계획과 남은 개발 과제
IBC(Inter Blockchain Communication)는 이미 다른 체인과의 연결을 확보했지만, 테라 클래식의 재도약을 위한 로드맵에 따르면 아직 여러 가지 개발 과제가 남아 있다.
이 계획은 핵심 개발자인 Edward Kim이 제시한 것으로, 테라 클레식의 활성화를 위한 일련의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테라 클래식의 업그레이드는 블록체인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단계로 보인다.
그러나 Zaradar의 의견처럼 업그레이드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결국, 이번 업그레이드가 테라 클레식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을 것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