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제은행(BIS)이 최근에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CBDC)가 오프라인 결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BIS는 스웨덴, 노르웨이, 이스라엘 중앙은행과 함께 디지털 통화 사용의 장단점을 조사하는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한 이후, 이 가이드라인을 공개한 것이다.
BIS Innovation Hub는 CBDC를 오프라인에서 작동하게 하는 범용 솔루션은 없다고 지적했다.
오프라인 CBDC 결제는 인터넷 연결이 제한된 상황에서도 CBDC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BIS Innovation Hub의 논문은 가맹점과 소비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오프라인 CBDC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BIS는 위치, 인구통계, 특정 상황 등을 고려하여 CBDC를 오프라인 운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중앙은행을 지원하려 한다.
오프라인 결제의 장점과 도전 과제
BIS Innovation Hub Nordic Center의 Beju Shah는 오프라인 결제를 활성화하면 탄력성, 포용성, 접근성 및 개인 정보 보호가 향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오프라인 결제 기능을 구현하려면 기술, 보안 위협, 위험 및 필요한 보호 장치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개인 정보 보호, 포용성 및 탄력성을 우선하는 설계 원칙이 필요하다.
BIS는 규제 지침을 제공하고, 금융 안정성을 모니터링하고, 혁신을 주도하고, 국제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암호화폐 공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스테이블코인 모니터링 프로젝트도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암호화폐 시장의 안정성을 증진하고,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CBDC를 사용하는 오프라인 거래는 관련 사용자의 식별 및 확인과 관련된 개인 정보 및 잠재적인 사기 행위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킨다.
특정 상황에서는 대면 상호 작용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지불인과 수취인 모두 상대방의 신원을 인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중앙은행은 오프라인 CBDC 시스템을 개발할 때 이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CBDC 설계의 초기 단계부터 위험 기반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변조 방지 하드웨어 및/또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도 필요하다.
가능한 한 기존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중앙 은행은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신뢰할 수 있고 사용자 친화적인, 편리하고 널리 수용되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는 CBDC의 성공적인 도입과 확산에 결정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