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CEO “은행 주식 공매도 금지해야” SEC에 강력한 대응 촉구

JP모건 CI
JP 모건

미국 은행 위기 속 공매도자 이익 확대…워싱턴 당국 조사 착수

JP모건의 최고경영자(CEO) 제이미 다이먼이 은행 주식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발언은 백악관 대변인 카린 장 피에르가 미국 은행 주식의 공매도 활동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가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힌 지 며칠 만에 나왔다.

다이먼은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규제 당국은 부도덕한 공매도자뿐 아니라 스톡옵션, 파생상품 등을 악용한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 강력히 추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행자가 공매도 자체가 규제 대상이 되어야 하는지를 묻자, 다이먼은 “실제로 주식과 공매도를 분석해보면 그리 큰 문제는 아닐 수도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일부는 부도덕한 방식으로 공매도를 활용하고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사람들이 공매도와 관련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SEC가 파악해야 한다”며 “누가 조작하거나 은행을 겨냥한 허위 트윗을 작성하는 경우, SEC가 조사하고 엄정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매도는 트레이더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주식을 차입해 매도한 뒤, 가격 하락 후 다시 매수해 차익을 얻는 거래 방식이다. 로이터에 따르면, 최근 미국 은행 위기 속에서 공매도자들은 5월 첫 이틀 동안 약 12억 달러(약 1조 7,400억원)의 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워싱턴 연방 검찰도 미국 은행 주식의 변동성과 관련된 공매도 활동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매도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규제 당국의 역할과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확대될 전망이다.

✉ eb@economybloc.com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코인 주요소식

└관련뉴스

미국 연준 금리인하 이후 빅테크·중소형주 상승

JP모건 트레이딩팀 “연준 비둘기파적 금리인하, 연내 두 차례 추가 인하 예상”

미국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23만1000건, 4년 만에 최대 감소

연준, 기준금리 0.25%p 인하…점도표 “올해 추가 인하 시사”

페이팔 스테이블코인 PYUSD, 7개 블록체인으로 추가 확장

조셉 루빈, 메타마스크 토큰 출시 예정

트럼프家 참여에 힘입은 ‘아메리칸 비트코인’ 주가 상승에 도움

코인베이스, 모포·스테이크하우스 협력…USDC 온체인 대출 서비스 출시

인기뉴스

1

빗썸, 원화마켓 코인 200종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 진행

빗썸
2

일론 머스크, X머니 내부 작업 중 곧 베타 테스트 시작

X 엑스
3

미국서 리플·도지코인 ETF 첫 상장…CME, 리플·솔라나 옵션 선보인다

코인 이미지
4

도지코인·리플 ETF 오늘 상장 예정…오피셜트럼프·봉크 ETF는 아직 미정

도지코인
5

美 SEC, 그레이스케일 디지털자산(BTC·ETH·SOL·XRP·ADA) 라지캡 ETP 승인

그레이스케일
6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 “연내 엑스알피 현물 ETF 승인 전망”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
7

바이낸스, 롬바드(BARD) 코인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XRP 레저 - 리플
미국 증권거래소
솔라나
미국 월가
플라즈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