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대기업 자산운용기업 프랭클린 템플턴(Franklin Templeton)이 새로운 ‘블록체인 펀드 II’ 등록 신청을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했다고 8일 밝혔다.
프랭클린 템플턴 블록체인 투자 도전
프랭클린 템플턴은 이제까지 가상통화운용계좌(SMAs)와 온체인 미국 정부 머니펀드를 다루었지만, 블록체인 기술의 프라이빗 주식 투자에 처음으로 도전한다.
‘프랭클린 템플턴 블록체인 펀드 II’의 규모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최저 투자액은 약 1억3천만원(10만 달러)이다.
이는 일반 개인 투자자에 비해 낮은 설정으로, 더 많은 투자자가 참가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펀드는 12개월 이내에 기관투자자들로부터 자금 조달을 완료할 계획이다.
프라이빗 주식 펀드란?
프라이빗 주식 펀드는 비공개 투자 펀드로, 기업 가치 향상 후 IPO와 매각을 통해 이익을 추구한다. 한정된 기관투자자나 부유한 개인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비공개시장의 사업회사, 부동산, 벤처캐피탈 등에 투자한다.
시장 트렌드 반영
2023년 가상화폐 시장은 상승세에 있으며, 프랭클린 템플턴의 블록체인 관련 사모펀드 설립 움직임은 시장 전체의 트렌드를 보여준다.
즉,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투자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맞춰 새로운 투자 상품을 제공하려 한다.
프랭클린 템플턴 소개
프랭클린 템플턴은 세계 155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투자운용회사다.
주식, 채권, 멀티 자산 솔루션, 얼터너티브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한다.
이 회사가 운용하는 자산은 약 1.5조 달러(2021년 말 시점)이며, 투자신탁, 연금, 개인투자자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상화폐 시장 진출
프랭클린 템플턴은 가상화폐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2021년 4월에는 스텔라(XLM) 블록체인에서 운용되는 온체인 미국 정부 머니펀드(FOBXX)를 시작했고, 2023년 4월에는 가상화폐 폴리곤(MATIC)에 대한 대응을 발표했다.
FOBXX 1주는 블록체인에서 1 BENJI 토큰으로 표현되며, 24시간 365일 거래가 가능하다.
2023년 3월 말 시점에서의 운용자산잔고(AUM)는 약 2억7,000만 달러를 넘었다.
기관투자자를 위한 가상통화운용계좌(SMAs)
프랭클린 템플턴은 2022년 9월 기관투자자를 위한 가상통화운용계좌(SMAs) 제공을 예정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가상 통화를 포함한 디지털 자산을 관리·운용하는 2종류의 SMA 계좌로, SEC 등록의 디지털 자산 SMA 프로바이더 운용 플랫폼 Eaglebrook Advisors상에서 같은 해 10월 중순부터 미국 투자자에게 제공할 예정이었다.
SMA(Separately Managed Account)란?
SMA(Separately Managed Account)는 투자자가 증권회사 등의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자금을 맡기고 자산관리·운용을 위한 계좌를 의미한다.
SMA의 주요 특징은 자산 할당에 대한 조언, 운영 회사 및 투자 신탁 소개, 주문 집행, 고객에 대한 정기적 인보고 등의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며, 자산을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