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전후 정치, 문화 및 사회를 전공 했으며, 암호화폐 및 Web3에 대한 규제 피벗의 정치적 의미를 탐구하고 있는 포카스트의 저자 윌피가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 상승 배경
비트코인의 평균 거래 수수료가 급증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사용하는 엘살바도르를 포함한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국가의 사용자들에게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엘살바도르 사용자들의 우려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트위터를 통해 증가하는 거래 수수료가 일상적인 거래 능력에 미치는 한계가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상황은 최근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오디널스 프로토콜과 관련된 폭발적인 활동 때문이다.
오디널스 프로토콜과 거래 수수료 상승
오디널스 프로토콜은 고유한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을 생성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번호가 매겨진 사토시에 추가할 수 있는 “오디널스”을 도입했다.
이 프로토콜은 현재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대량으로 생성되는 BRC-20 토큰을 주조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이로 인해 거래 수수료가 급증하고 거래가 지연되고 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고려한 거래소들
새로운 토큰의 인기로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혼잡해지면서, 거래소들은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같은 레이어 2 스케일링 솔루션을 고려하게 되었다.
Kraken과 Bitfinex를 비롯한 여러 거래소들이 현재 이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바이낸스 대변인은 “향후 몇 달 안에 사용자를 위해 BTC 라이트닝 네트워크 인출을 가능하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한계
그러나 라이트닝 네트워크조차도 초기 온체인 트랜잭션이 필요하며, 높은 비용으로 인해 현재 많은 사용자가 접근하기 어렵다.
비트코인의 높은 거래 수수료는 특히 아프리카와 라틴 아메리카 일부 지역에서 기본 계층 지불에 의존하는 사용자들에게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다.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의 급격한 상승은 특히 엘살바도르와 같은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사용하는 국가의 사용자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거래소들은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같은 레이어 2 스케일링 솔루션을 도입하려 하지만, 그것마저도 초기 온체인 트랜잭션에 높은 비용이 발생하여 접근이 어렵다.
이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안이 필요해 보인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