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트위터, 유료 구독 통해 사용자 수익 창출 기능 도입”

콘텐츠 제작자 대상 10% 수수료 부과…소셜미디어 수익 모델 변화 주목

일론 머스크가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트위터가 유료 구독을 통한 사용자 수익 창출 기능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구독자를 대상으로 트윗,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직접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된다.

머스크는 트위터, 테슬라, 스페이스X CEO로, 트위터 인수 이후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 추진해왔다. 이번 발표는 그 일환으로, 플랫폼 이용자들이 콘텐츠 제작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트위터는 현지시간 지난 금요일, 콘텐츠 구독 수익에 대해 10%의 수수료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독료는 매월 자동 갱신되며, 환불은 제공되지 않는다. 수익 정산은 결제 파트너인 스트라이프(Stripe)를 통해 이뤄지며, 창작자는 최소 50달러에서 최대 5만 달러까지 수익의 최대 97%를 수령할 수 있다.

이번 기능 도입으로 트위터는 유튜브, 패트리온 등 기존 콘텐츠 수익화 플랫폼과 직접적인 경쟁 구도에 들어서게 됐다. 이에 따라 소셜미디어 업계 전반에서 수익 창출 도구에 대한 개발 및 투자도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머스크는 지난해 10월 트위터를 약 440억 달러에 인수한 이후 광고 수익 감소에 대응해 트위터 블루 유료 서비스 도입, 인증 마크 유료화, 대규모 인력 감축 등 다양한 구조조정을 단행해왔다. 구독 기반 수익 창출 기능 역시 이러한 전략의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또한, 트위터는 향후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허위 정보 감지와 사용자 경험 개선에 나설 계획도 밝혔다. AI는 플랫폼 내 콘텐츠 품질 향상 및 정보의 신뢰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암호화폐 분야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온 트위터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콘텐츠 구독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팔로워 기반이 탄탄한 이들은 자신만의 분석과 정보를 구독형 콘텐츠로 제공할 수 있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머스크는 이번 기능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수익 구조가 소셜미디어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테슬라, 일론 머스크에 1조달러 규모 보상안 승인

머스크, 스페이스X 달 탐사 ‘도지코인-1’ 프로젝트 다시 언급 “때가 됐다”

오픈AI 샘 알트만 “테슬라 배송 늦어 환불도 불가” 공개 비판

머스크, 비트코인 수준 암호화 ‘X 챗’ 몇달내 출시…텔레그램 등 경쟁

바이비트, 캔톤 네트워크(CC) 코인 런치풀·현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MANA·EGLD 코인 USD 무기한 선물 상장폐지 예정

빗썸·코인원, 디비전(DVI)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엘릭서(ELX) 코인 유의촉구

인기뉴스

1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2

바이낸스, 아리아 프로토콜(ARIAIP) 코인 알파마켓 상장

바이낸스 알파
3

빗썸·코인원, 디비전(DVI)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4

샤프링크, OKX로 이더리움 4363.5개 입금

샤프링크 게이밍
5

지캐시(ZEC) 코인, 시가총액 20위 재진입…7년 만에 600달러 돌파

지캐시(ZEC)
6

아크인베스트 CEO 캐시 우드, 2030년 비트코인 전망 150→120만달러로 하향

아크인베스트 최고경영자(CEO) 캐시 우드 - Chris Ratcliffe/Bloomberg
7

빗썸, 코르텍스(CTXC)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도지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