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금 상관관계 57% 기록…안전자산으로 동반 주목

은행 위기 여파에 투자자들 ‘디지털 금’으로 눈 돌려

비트코인(BTC)과 금의 상관관계가 57%에 도달했다. 카이코에 따르면 두 자산 간의 연관성은 지난 3월 미국 규제당국이 암호화폐 친화적인 은행을 폐쇄한 이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은행 시스템 불안이 확산되면서, 투자자들은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 중이다. 전통적으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과 함께, 한때 고위험 자산으로 분류됐던 비트코인이 대안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비트코인은 3만 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최근 24시간 기준으로 급격한 상승과 조정 흐름을 반복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주요 특성으로는 △탈중앙화된 구조 △한정된 발행량(2,100만 개) △국경 없는 전송 가능성 등이 꼽힌다. 이러한 요소는 금융 시스템 외부에 있는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다만 비트코인이 향후에도 안전자산으로 자리 잡을지는 불확실하다. 각국의 규제 변화, 금리 인상 등 거시경제 요인, 전통 금융시장과의 상관관계 변화가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금융 시장의 불안정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비트코인과 금의 연대가 유지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블룸버그 “시장 조정 완화…미 증시 선물·비트코인 낙폭 축소”

아서 헤이즈, 비트코인 하락 원인은 “미국 달러 유동성 급랭이 핵심” 주장

비트코인 고점 대비 25% 하락에도 번스타인 “단기 조정…사이클 정점 분위기 아냐”

비트코인 발행량 95% 채굴 완료…나머지 5%는 2140년쯤 모두 풀릴 전망

인기뉴스

1

클라우드플레어 글로벌 장애로 X 등 주요 가상자산 서비스 접속 장애

클라우드플레어
2

코인원, 아리아 프로토콜(ARIAIP) 코인 퀴즈 이벤트 진행

코인원
3

비둘기, 이더리움·솔라나 롱 포지션 확대…“과매도 구간 재진입” 주장

바이낸스 선물 탑 트레이더 유진 응 아 시오(Eugene Ng Ah Sio)
4

그레이스케일 도지코인 ETF, 24일 상장 전망…반에크 솔라나 ETF 상장

도지코인
5

업비트, 메테오라(MET2)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6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 손실 물량 FTX 붕괴 이후 최대…고래 지갑은 매수 전환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
7

비트코인 발행량 95% 채굴 완료…나머지 5%는 2140년쯤 모두 풀릴 전망

비트코인 채굴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코인 이미지

비트코인 도미넌스(BTC.D) 차트

이더리움 도미넌스(ETH.D) 차트

알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알트코인 시즌 지수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