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너 맥그리거, 아일랜드 비트코인 전략적 국가 비축 지지 선언

코너 맥그리거
코너 맥그리거

아일랜드 출신 UFC 슈퍼스타 코너 맥그리거가 아일랜드 정부의 비트코인 전략적 국가 비축 도입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나섰다.

맥그리거는 10일 X에 “암호화폐는 본래 국민에게 권한을 되돌려주기 위해 탄생했다”며, “아일랜드의 비트코인 전략 비축은 국민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관련 논의를 위해 트위터 스페이스 공동 진행을 예고하며 정책 변화 요구에 나섰다.

그는 비트코인을 국민 권한 강화의 수단으로 제시하며 아일랜드 내 디지털 자산 논의를 촉발시키려 하고있다.

앞서 맥그리거는 지난 4월 ‘리얼(REAL)’ 토큰을 사전 판매했지만, 목표액에 크게 미달하여 출시에 실패한 바 있다.

비트코인 전략적 비축이란?

비트코인 전략 비축은 금이나 외화처럼 국가가 비트코인을 외환보유고 형태로 보유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현재 대부분 국가에서는 비트코인의 높은 가격 변동성을 이유로 본격적인 논의 대상에서 제외된 상황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고정된 발행량과 탈중앙성, 높은 유동성을 바탕으로 비트코인을 인플레이션 회피 수단이자 자산 포트폴리오 다각화 방안으로 주목하고 있다.

엘살바도르는 2021년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하고 국가 보유 자산에 포함시켰지만, IMF의 요구 사항에 따라 잠시 멀어진 상황이다. 체코중앙은행과 스위스국립은행도 보유 가능성을 검토했으나, 가격 불안정성을 이유로 도입을 유보했다. 러시아는 2028년까지 비트코인을 외환보유고에 포함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달러 의존도를 줄이겠다는 계획을 밝힌 상태다.

폴란드에서는 대통령 후보 스와보미르 멘첸이 국가 차원의 비트코인 전략 비축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연방 차원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트코인 전략 비축 행정명령에 서명했으며, 구체적인 방안은 검토단계에 있다. 또한 미국 일부 주에서도 유사한 움직임이 진행 중이다. 뉴햄프셔주는 최근 미국 최초로 주 단위의 비트코인 전략 비축 관련 법안을 통과시켰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코너 맥그리거의 코인 프로젝트 ‘리얼(REAL)’, 사전 판매 실패로 전액 환불

아일랜드, 압수한 5000억원 규모 비트코인, 휴지 조각? 키분실

아일랜드 중앙은행 총재, “암호화폐 규제 강화 필요”

트럼프·푸틴, 15일 알래스카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 예정

CEA 인더스트리, 바이낸스코인(BNB) 8만8888개 추매

美 거래소 제미니, 스마트 지갑 ‘제미니 월렛’ 출시

외신 “토큰화 주식 거래, 전통시장 대비 여전히 제한적”

디지털자산 헤드라인

미국 월스트리트

美 7월 생산자 물가지수 3.3%↑예상치 크게 상회…2월 이후 최고

코인 이미지

[시황]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이더리움은 근처…기관 유입이 상승 주도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인기뉴스

1

업비트 싱가포르, 싱가폴 달러마켓에 카이아 코인 상장

카이아(KAIA)
2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 코인, 장외 거래가 0.3달러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LFI)
3

코인베이스, 월렛커넥트(WCT) 상장 · 유즈리스 코인(USELESS) 상장 로드맵 추가

코인베이스
4

美 7월 생산자 물가지수 3.3%↑예상치 크게 상회…2월 이후 최고

미국 월스트리트
5

코인 선물시장 지난 1시간 6,323억원 청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