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당, 대통령의 가상자산 투자·홍보 금지 법안 발의

트럼프 일가의 밈코인·스테이블코인 활동 겨냥
오피셜트럼프 밈코인 보유자 만찬 이벤트 논란 커져

IT전문 매체 더버지에 따르면, 미국 상원 민주당이 현직 대통령과 가족이 암호화폐를 발행하거나 보유, 홍보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암호 부패 종식법(End Crypto Corruption Act)’을 6일(현지시간) 발의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가족의 암호화폐 활동을 직접 겨냥한 입법 시도다.

오리건주 제프 머클리 상원의원은 성명을 통해 “대통령과 영향력을 얻고자 하는 이들이 대통령이 보유하거나 통제하는 암호화폐를 투자함으로써 그를 부유하게 만들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이는 국가 안보를 위협하고 공공의 신뢰를 훼손하는 심각한 부패”라고 지적했다.

이 법안은 기존에 초당적 지지를 받았던 스테이블코인 규제 법안 ‘GENIUS법안’ 지지를 철회한 미국 민주당의 대응으로 풀이된다.

GENIUS법안은 지난 3월 상원 은행위원회를 통과했으나, 최근 트럼프 일가와 관련된 두 건의 보도로 민주당이 지지를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가족이 두바이 투자사와의 스테이블코인 거래를 통해 최대 20억달러(약 2조8000억원)를 벌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4월 자신의 밈코인 오피셜트럼프(TRUMP) 최상위 보유자에게 만찬과 가이드 투어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발표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체이널리시스에 따르면, 해당 코인의 발행 주체인 ‘오피셜 트럼프’측은 해당 이벤트를 통해 거래 수수료 3억2000만달러(약 4500억원) 중 일부를 얻은것으로 추정된다.

공화당 내부에서도 이 상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와이오밍주 신시아 루미스 상원의원은 NBC와의 인터뷰에서 “밈코인을 둘러싼 일부 행위가 ‘민망해 보일 수는 있어도’ 현행법상 합법”이라며, “이런 무법지대 상황을 막기 위해 명확한 규제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트럼프 “관세배당”·셧다운 해제 기대감…비트코인 반등·트럼프家 코인 WLFI·TRUMP 강세

트럼프 “암호화폐가 달러 부담 덜어…미국을 비트코인 강국으로 만들 것”

트럼프, 핵실험 재개·관세·셧다운 언급…“CZ는 잘 몰라…정치적 박해로 들어”

오피셜트럼프 밈코인 발행사, 미국 크라우드펀딩 기업 인수 협상

바이낸스, 로렌조 프로토콜(BANK)·메테오라(MET) 코인 현물마켓 상장 예정

비트코인 10만달러 심리적 지지선…글래스노드 “신규 유입 없인 반전 어려워”

이더리움 기반 토큰화 자산 $2010억 돌파 전체시장서 3분의 2 차지

자체 자산 동결 가능한 블록체인 16개, 탈중앙화 논쟁

인기뉴스

1

JP모건, ‘JPM 코인’ 베이스 블록체인에 도입

키넥시스
2

모건스탠리, 비트코인 ‘수확기’ 비유…“겨울 오기 전 차익 실현해야”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
3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4

나스닥, 캐너리 리플(XRP) ETF 상장 절차 완료

XRP 레저 - 리플
5

미 SEC 위원장, 가상자산 ‘토큰 분류 체계’ 마련 검토

폴 앳킨스(Paul Atkins)
6

미국 연방정부 43일간 셧다운 종료…트럼프 서명

트럼프
7

아크 인베스트, USDC 발행사 써클 주식 35만3328주 매입

써클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더리움 ETF
트럼프
비트코인 현물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