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나 기반 나틱스, 그랩과 협력…미국·유럽서 지도 구축 사업 확장

나틱스(NATIX)

솔라나 DePIN 프로젝트 나틱스
그랩 기술 활용해 지도 정확도 개선
유럽·미국 시장 공략 본격화

솔라나 생태계의 분산형 물리 인프라 네트워크(DePIN) 프로젝트 나틱스(NATIX)가 동남아시아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 그랩과 협력해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 지도 데이터 구축 사업을 확장한다고 6일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나틱스는 그랩의 지도 제작 기술을 활용해 자사의 데이터 수집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보다 정밀한 지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그랩은 차량 호출 플랫폼 외에도 이용자들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체 지도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협력을 통해 미국과 유럽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나틱스 공동창업자 알리레자 고즈는 “데이터 수집은 나틱스가 담당하고, 그랩은 이 데이터를 구매해 미국과 유럽 지역의 지도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랩은 나틱스에 하드웨어 기술과 이미지 분석용 인공지능(AI) 기술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양측은 미국과 유럽처럼 그랩의 기존 사업 기반이 없는 지역을 중심으로 협업을 시작하며, 글로벌 확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DePIN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현실 세계의 인프라 데이터를 분산 방식으로 수집하고 검증하는 구조로, 솔라나 생태계에서 빠른 거래 처리 속도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다수의 DePIN 프로젝트가 운영되고 있다.

나틱스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거리 데이터 수집 및 이미지 업로드를 통해 분산형 지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로, 수집된 데이터는 자율주행차 및 스마트시티를 위한 AI 모델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참여자들은 기여도에 따라 자체 토큰인 NATIX로 보상을 받는다.

고즈는 “DePIN의 힘과 엔터프라이즈급 기술의 결합이 이번 협력의 핵심”이라며 “암호화폐 업계에서 실제로 의미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바로 DePIN”이라고 강조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피델리티 솔라나 ETF, 19일 상장 전망

그레이스케일 도지코인 ETF, 24일 상장 전망…반에크 솔라나 ETF 상장

미 행정부, 해외 가상자산 계좌 정보 공유 규칙 심사 착수

아프리카 55개국 무역 디지털화 목표…아이오타 기반 스테이블코인 USDT 결제 추진

인기뉴스

1

비트마인 톰 리 “가상자산 시장 정상화까지 6~8주 걸릴 수 있어”

펀드스트랫 캐피털 공동 창업자 톰 리
2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3

아서 헤이즈, 이더리움 포함 일부 알트코인 $500만 매도

아서 헤이즈
4

솔라나 재무 기업 포워드 인더스트리스, 총 691만0568 SOL 보유

포워드 인더스트리
5

‘피터 틸’ 주도 파운더스 펀드, 비트마인 지분 절반 매각…254만주 보유

비트마인 이머전
6

JP모건 제시한 비트코인 채굴자 생산비용 94K 수준….‘바닥권’ 진입 전망도

JP모건
7

세일러 “로켓 탈려면, 압력 버텨야”…비트코인 추매 시사

마이클 세일러
솔라나
도지코인
미국 증권거래소
비트코인

비트코인 도미넌스(BTC.D) 차트

이더리움 도미넌스(ETH.D) 차트

알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알트코인 시즌 지수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