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퀀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최근 28,000달러 아래로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반감기 전 축적 단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의 비트코인 주기를 조사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반감기 전 축적 단계와 기관 투자자 유입
비트코인은 일반적으로 축적 및 분배 주기를 거치며, 반감기 직전에 사전 반감 축적 단계가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말 주기가 종료된 후 비트코인은 현재 반감기 전 축적 단계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이 단계는 2024년 반감기 직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이 시기에는 기관 투자자의 유입이 두드러진다고 분석됐다.
거래소 스테이블코인 비율(ESR)과 비트코인 가격의 상관관계
보고서에서는 **비트코인 거래소 스테이블코인 비율(ESR)**을 주요 지표로 언급했다. ESR은 거래소에 보유된 스테이블코인의 양을 반영하며, 비트코인 현물 가격과 강한 상관관계를 보여왔다.
다만, 지난해 시장의 매도 압력으로 인해 상관관계가 일시적으로 깨졌지만, 현재 ESR 지표는 다시 상승세를 보이며 비트코인 가격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있다.
ESR의 증가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매수 압력 상승을 의미할 수 있다. 거래소에 스테이블코인이 많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비트코인 매수를 고려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투자자 손실 감소와 가격 상승 가능성
BTC 실현 가격과 평균 미실현 손익 지표를 고려했을 때, 현재 투자자들은 BTC 투자로 이익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립토뉴스의 분석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손실이 감소하는 시점은 비트코인 가격 급등의 선행 신호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패턴은 2015년과 2019년에도 관찰된 바 있으며, 당시 비트코인은 손실 감소 후 급격한 가격 상승을 기록했다.
비트코인 시세 전망
현재 비트코인은 27,380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최근 조정에도 불구하고 올해 들어 약 65% 상승한 상태다.
비트코인의 반감기가 다가옴에 따라 향후 가격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있으며, 반감기가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The Accumulation Cycle Still Intact, Despite the Recent Correction
— CryptoQuant.com (@cryptoquant_com) April 25, 2023
"Despite the falling spot price, bitcoin's exchange stablecoin ratio is currently acting as a leading indicator to bitcoin, and other digital assets in correlation."
by @oinonen_t
Link👇https://t.co/tmUzp7gXa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