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애리조나, 비트코인 비축안 주의회 통과로 미국 첫 디지털자산 준비국 될까

  • 민주당 소속 케이티 홉스 주지사 거부권 행사 여부 주목

미국 애리조나주가 비트코인을 포함한 디지털 자산을 공공 재정의 일부로 비축하려는 법안을 지난 28일(현지시간) 주의회에서 통과시키며, 미국 내 첫 ‘가상자산 준비국’이 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 법안은 공화당이 주도한 가운데 주 하원에서 31대 25로 통과됐으며, 민주당 의원 3명도 찬성표를 던졌다. 다만, 최종 시행 여부는 민주당 소속 케이티 홉스 주지사의 서명에 달려 있다. 홉스 주지사는 이번 회기 동안 여러 공화당 발의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해 왔으며, 이번 법안 역시 거부 대상이 될 수 있다.

특히 홉스 주지사는 지난 4월 17일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중증 장애인을 위한 의료 예산을 보호하는 초당적 예산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내 책상에 올라오지 않은 모든 법안은 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관련 예산 법안에 서명하면서 상황은 일부 변화했다.

이번 법안이 최종 승인될 경우, 애리조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연방 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비트코인 준비금 계획보다 앞서 디지털 자산을 재정 운영에 포함하게 된다. 연방 재무부는 아직 보유 현황 정리 작업을 마무리하지 못한 상태다.

한편, 뉴햄프셔주도 유사한 법안을 하원에서 통과시킨 상태로, 주 차원의 디지털 자산 정책 도입 경쟁이 점차 본격화되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 뉴스

최신 뉴스📨

인기뉴스

1

무브먼트, MOVE 코인 분배 프로그램 ‘무브드롭’ 준비…7억4000만 MOVE 재단 주소로 이체

무브먼트랩스(Movement Labs)
2

업비트, 사인(SIGN)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3

바이낸스US, 버추얼(VIRTUAL) 코인 상장 예정

바이낸스 US
4

미 SEC, 엑스알피·도지코인·헤데라·이더리움 스테이킹 ETF 심사 결정 연기

SEC LOGO
5

트럼프 미국 대통령 상대로 민주당 하원의원 탄핵소추안 발의

트럼프, 관세 행정명령 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