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21셰어스 도지코인 현물 ETF 상장 제안서 제출…SEC 본심 절차 돌입

  • 나스닥, 21셰어스 도지코인 ETF 상장 위한 19b-4 서류 제출
  • 21셰어스, 도지코인재단 후원 ‘하우스 오브 도지’와 독점 제휴

나스닥이 4월 30일(현지시간), 가상자산 운용사 21셰어스의 도지코인(DOGE)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을 위한 제안서(Form 19b-4)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했다.

이번 제출은 21셰어스가 지난 4월 9일 S-1 등록 서류를 낸 데 이어, SEC의 심사 개시를 위한 2단계 절차 중 하나다. SEC가 해당 서류를 수리하면 연방관보에 게재돼 본격적인 승인 심사 일정이 시작된다.

21셰어스는 도지코인재단 후원을 받는 ‘하우스 오브 도지(House of Doge)’와 독점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힌 바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DOGE ETF 출범을 추진 중이다. 앞서 그레이스케일, 비트와이즈, 렉스셰어스도 유사한 도지코인 ETF를 신청한 바 있다.

이번 움직임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우호적으로 전환된 암호화폐 정책 기조와 맞물린다. 폴 앳킨스 신임 SEC 위원장은 4월 21일 공식 취임한 뒤 “지난 몇 년간 SEC가 불확실성을 조장해 시장 혁신이 위축됐다”고 전임 게리 겐슬러 체제를 비판하며, 암호화폐 시장에 보다 명확한 규제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ETF 분석진은 지난 2월 보고서에서 라이트코인 ETF의 승인 가능성을 90%로, 도지코인 ETF는 75%, 솔라나는 70%, 엑스알피(리플)는 65%로 각각 추정한 바 있다.

SEC는 지난해 1월 비트코인 현물 ETF, 7월 이더리움 현물 ETF 상장을 각각 승인한 이후, 알트코인 기반 ETF에 대한 본격적인 심사에 착수하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코인베이스, 코인 상장 기준·과정 가이드 공개

YALA, 달러 스테이블코인 ‘YU’ 해커 공격으로 디페깅

갤럭시디지털, 5시간 동안 솔라나 32.5만개 추매

테더, 미국 본토 USAT 스테이블코인 연내 출시 계획

미국 증시 / 프리픽
코인 이미지
솔라나
이더리움 ETF

인기뉴스

1

렉스-오스프리 도지코인·리플 ETF 다음 주 출시 전망

코인 이미지
2

갤럭시디지털 “미국 비트코인 전략 비축 올해 공식화 가능성 ‘높아’”

미국 비트코인 이미지
3

바이낸스서 하이파이(HIFI) 코인 400% 상폐빔…9월 17일 거래지원 종료

하이파이(HIFI)
4

트럼프, 나토에 러시아 원유 수입 중단·중국 관세 촉구

도널드 트럼프
5

주간 코인 언락 일정: 세이·아비트럼·지케이싱크·리스타·레이어제로 등

토큰 언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