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B, 비탈릭 부테린의 조롱에 3년만에 반격 “이더리움은 중앙집중적 쓰레기코인”

  • 분석가 플랜B, 이더리움에 대해 “중앙집중적 프리마인 쓰레기코인” 비판
  • “이더리움은 고정 공급도, 통화정책도 없어 해롭다” 주장

비트코인 스톡투플로우(S2F) 모델의 창시자인 익명 분석가 플랜B가 이더리움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플랜B는 20일 X(구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은 현재 매우 나빠 보인다”며 “중앙집중적이며 프리마인(암호화폐 공식 유통 전에 내부에서 미리 코인을 확보한 행위)된 쓰레기코인(Shitcoin) 같은 프로젝트들은 해롭고 조롱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 발언은 2022년 6월,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이 S2F 모델을 향해 “사람들에게 잘못된 확신을 주는 해로운 모델”이라며 공개적으로 비판한 지 약 3년 만에 나온 반응이다.

당시 부테린은 “스톡투플로우 모델이 이제 별로 안 좋아 보인다”며 “숫자는 반드시 오른다는 식의 잘못된 운명론적 확신을 주는 금융 모델은 해롭고 조롱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플랜B는 이번 게시물에서 이더리움의 공급 일정이 고정되지 않았고 통화정책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 그리고 비트코인을 한 번도 능가하지 못한 수익률을 문제로 지적했다. 또한 “이더리움 재단의 토큰 매도가 프리마인과 연결돼 있다”며 “이는 심각한 경고 신호”라고 덧붙였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위즈덤트리, 이더리움·스텔라 기반 민간신용 토큰화 펀드 출시

9/13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5632억원 순유입

9/12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1583억원 순유입

샤프링크 게이밍, $3.8억 스테이블코인 갤럭시 디지털로 이체

주간 코인 언락 일정: 세이·아비트럼·지케이싱크·리스타·레이어제로 등

바이낸스서 하이파이(HIFI) 코인 400% 상폐빔…9월 17일 거래지원 종료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솔라나 보유 17개 기업 1173만 SOL 코인 보유

솔라나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에이브(AAVE)

인기뉴스

1

업비트, 에테나(ENA) 코인 퀴즈 이벤트 진행

업비트
2

트럼프 측근 ‘찰리 커크’ 총격피살 사건, 22세 타일러 로빈슨 체포

찰리 커크가 유타 밸리 대학교에서 연설 (The Salt Lake Tribune: Trent Nelson via Reuters)
3

블랙록, ETF 토큰화 추진

블랙록
4

월드리버티파이낸셜, 재정 수수료 전액으로 WLFI 코인 바이백·소각 추진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LFI)
5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