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지수↓비트코인↑, 골드만삭스 “관세로 美성장둔화, 달러가치 하락 압박 요인”

미국 달러 지수 일차트 - 트레이딩뷰
미국 달러 지수 일차트 – 트레이딩뷰

골드만삭스, 관세 확대와 경제 둔화로 달러 가치 10% 하락

골드만삭스는 미국의 관세 정책 확대와 경제 성장 둔화가 달러 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21일 기준 달러지수가 급락하며, -0.73% 하락한 98.6을 기록하고 있다.

나스닥 100선물 지수는 현재 -0.59% 하락, 골드는 1% 상승하며, 온스당 3360 달러를 돌파하며 연일 사상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비트코인 시세는 24시간 기준 1.7% 상승한 86,600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골드만삭스 수석 경제분석가 얀 해치우스는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무역 전략에 대한 불확실성과 악화하는 경제 지표가 미국 통화에 대한 글로벌 신뢰를 저하시킬 수 있다는 전망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GDP 성장이 둔화됨에 따라 미국 관세가 달러를 약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세 정책이 정책 불확실성을 심화시키고 미국 경제 전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의 수석 통화분석가 마이클 캐힐은 “미국의 예외적 수익 전망이 그동안 강한 달러를 지탱했지만, 관세는 미국 기업의 이익 마진과 소비자의 실질 소득을 압박하며 이러한 기반을 흔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1년간 달러 가치는 유로 대비 약 10%, 엔과 파운드 대비 약 9% 하락할 수 있다는 전망도 포함됐다. 외국 투자자의 미국 자산 회피와 정책 일관성 결여가 장기 투자 저해 요인으로 지적됐다.

또한, 대체가 어려운 수입품에 대한 관세가 적용될 경우, 외국 공급자의 가격 결정력이 높아지고, 미국이 더 높은 수입 비용을 부담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언급됐다. 보고서는 “이 경우 미국의 교역 조건은 악화되고, 달러는 외국 통화에 비해 평가 절하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마이클 세일러 “비트코인 여전히 세일 중”

주간 미국 이더리움·비트코인 현물 ETF 각각 1.5조원·6100억원 순유입

윌리 우 “비트코인 네트워크 유입 전환…바닥 신호”

8/30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774억원 순유출

마이클 세일러 “비트코인 여전히 세일 중”

OKX,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 코인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에이프코인, 솔라나 생태계로 확장

이더리움 PoS 네트워크 입금대기 98만 · 출금대기 78만 ETH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8/30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2304억원 순유출

이더리움 ETF

8/30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774억원 순유출

비트코인 현물 ETF

트럼프家 지원 ‘아메리칸 비트코인(ABTC)’, 그리폰 합병 통해 나스닥 상장 임박

아메리칸 비트코인

인기뉴스

1

이더리움 커뮤니티 재단, ETH 소각 토큰화한 ‘BETH’ 출시

이더리움 세컨드 재단
2

트럼프家 가상자산 WLFI, 솔라나 체인으로 전송 테스트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LFI)
3

OKX,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 코인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OKX 거래소
4

이더리움 PoS 네트워크 입금대기 98만 · 출금대기 78만 ETH

5

이더리움 주요 보유자 현황

이더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