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리서치, 솔라나 거버넌스 개편안 MESA 제안

다양한 인플레이션 감축 선택지 반영… 기존 찬반 방식 한계 보완

18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름녀, 갤럭시 리서치는 솔라나(Solana)의 인플레이션 조절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투표 시스템 ‘다중 선거 지분 가중 집계(Multiple Election Stake-Weight Aggregation, MESA)’를 제안했다.

MESA는 기존처럼 단순한 찬반 투표가 아니라, 여러 선택지 중에서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률(디스인플레이션)을 직접 선택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참여자들은 인플레이션율을 어느 정도 줄일지를 투표할 수 있다.

갤럭시 리서치에 따르면, MESA는 참여자들이 선택한 감축 비율을 가중 평균해 최종 결정을 도출하는 방식이다. 이 구조는 커뮤니티가 만족할 때까지 제안을 반복하는 기존 방식보다, 처음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MESA는 앞서 부결된 ‘SIMD-228’ 거버넌스 제안의 대안으로 SIMD-228은 스테이킹 참여율에 따라 인플레이션율을 자동 조정하는 방안이었지만, 찬반만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 채 거절된 바 있다.

갤럭시 리서치는 솔라나가 이미 설정한 인플레이션 감축 계획을 유지하면서도, 매년 일정한 비율로 발행량을 줄이는 방향을 MESA를 통해 이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솔라나는 초기 인플레이션율을 8%로 설정했으며, 매년 15%씩 감축해 최종적으로 1.5%까지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인플레이션율은 4.6%이며, 전체 토큰 공급량의 약 65%가 스테이킹되어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REX 솔라나 스테이킹 ETF, 상장 후 8일간 6970만달러 순유입

REX 솔라나 스테이킹 ETF, 1070만달러 순유입

유펙시, 2억달러 신규 조달…솔라나 보유량 165만개로 확대 추진

그레이스케일 “SEC, 디지털자산 대형주 ETF 상장 지연은 투자자 피해” SEC에 법적 대응 시사

트럼프 행정부, 베팅시장 ‘폴리마켓’ 수사 종결

미국, 주택담보대출 심사에 비트코인 반영 검토…모기지 시장 구조 흔드나

트럼프 “즐거운 암호화폐 주간, ‘미국’ 디지털자산 분야 세계 1위로 만들 것”

테더·피터 틸이 투자한 ‘플라스마’, XPL 코인 공개 판매 앞둬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트럼프 “즐거운 암호화폐 주간, ‘미국’ 디지털자산 분야 세계 1위로 만들 것”

코인 이미지

8만 비트코인 보유 고래 이체 활동 후 조정 “대규모 매도 신호 아닐수도”

미국 증시 / 프리픽

美 소비자물가지수(CPI), 전년比 2.6% 예상치 상회, 근원은 하회

크립토 고래

14년간 8만 비트코인 보유한 고래, 하루 동안 4만 BTC…갤럭시디지털로 이체

미국 증시 / 프리픽

미국 CPI 발표 앞둬, 금리 인하 시기 촉각

인기뉴스

1

코인베이스, 펌프펀(PUMP) 코인 상장 예정

코인베이스
2

14년간 8만 비트코인 보유한 고래, 하루 동안 4만 BTC…갤럭시디지털로 이체

크립토 고래
3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4

미국 CPI 발표 앞둬, 금리 인하 시기 촉각

미국 증시 / 프리픽
5

美 ‘가상자산 주간 일정’ 스테이블코인·규제 명확화 법안 등 3건 본회의 표결 추진

미국 비트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