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2,296만 달러로 감소
18일 기준, 디파이(DeFi) 파생상품 거래 프로토콜 신세틱스(Synthetix)의 미국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sUSD의 가격이 24시간 동안 16.9% 하락하며 0.67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시가총액은 2,190만 달러(약 311억원)로 감소했다.
신세틱스 창립자인 케인 워윅(Kain Warwick)은 sUSD의 페깅 회복 메커니즘이 전환 중에 있으며, 보유하고 있던 이더리움(ETH)의 90%를 매도한 후 신세틱스 네이티브 토큰인 SNX를 추가 매수했다고 밝혔다.
신세틱스 측은 이번 sUSD의 탈페깅이 부실 채무나 시스템 오류가 아닌 SIP-420의 도입에 따른 구조 변화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IP-420은 기존 개별 SNX 스테이커가 직접 sUSD를 발행하고 부채를 관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자금을 공유풀(pool)에 위임하는 구조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로 인해 sUSD 거래 가격이 페깅에서 이탈하더라도, 스테이커가 낮은 가격의 sUSD를 매입해 부채를 상환할 유인이 사라졌고, 이전에 존재하던 자율 조정 메커니즘이 작동하지 않게 되었다는 주장이다.
신세틱스 팀은 대응책으로 디파이 플랫폼 에이브 및 에테나와 통합, 커브에서의 인센티브 강화를 통한 신규 수요 경로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