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만 TSMC 저격 “미국에 공장안 지으면 100% 관세 부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반도체 기업 TSMC를 비판하며, 미국 내 생산을 유도하기 위해 관세 압박 카드를 활용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월 8일(현지시간) 공화당 전국하원의원위원회(NRCC)가 주최한 만찬 행사 연설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2022년 서명한 초당적 반도체지원법(CHIPS법)을 겨냥해 “이들 반도체 기업들은 돈이 넘쳐나는 곳들인데, 정부가 굳이 수십억달러를 줘서 미국에 공장을 짓게 하려 했다. 그런데 정작 공장도 미국에 짓지 않는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2024년 11월, 타이완 반도체 기업 TSMC에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반도체 공장 3개를 건설하는 조건으로 최대 66억달러(약 9조5700억원)를 지원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첫 번째 공장은 초기 공사 지연을 겪었으나, 2024년에 생산을 시작했다.

TSMC는 3월 중순, 미국 내에 총 5개의 반도체 공장을 추가로 설립하기 위해 1000억달러(약 145조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혔으며, 이는 지난해 4월 발표한 650억달러 규모 투자에 더해진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나는 그들에게 추가 지원금을 약속하지 않았다. 단지 이렇게 말했다. ‘미국에 공장을 짓지 않으면, 아주 큰 세금을 물게 될 것이다. 25%, 50%, 어쩌면 75%, 최대 100%까지도’”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과거에도 자국 기업에 대해 관세 위협을 활용한 바 있다. 지난해 9월 대선 유세 중에는 농기계 제조사 존디어가 생산기지를 멕시코로 이전할 경우 20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언했다.

그는 4월 초 180여 개국에 대해 ‘관세’를 발표하고, 최저 10%의 관세를 적용하는 조치를 발효시켰다.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은 4월 4일 “이번 관세는 반도체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반도체 산업 기반 복원 방안에 대해 깊이 고민 중”이라며 “대만에서 반도체 제조를 다시 미국으로 가져오기 위한 방안은 앞으로 계속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결국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트럼프, 관세 8월로 연기…韓·日 포함 14개국 관세 통보 서한 발송

트럼프, 각국에 “관세 서한, 7일 발송 시작”

트럼프, 8월1일부터 국가별 관세 부과 “그전까지 협상 마무리”

美 재무장관, “무역협상 마무리 단계, 합의 없을 경우 4월 관세로”

홍콩 암호화폐 관련주 상승…스테이블코인 정책 기대감 반영

블랙록 ETF 비트코인 보유량 70만개 돌파…美 ETF 중 55% 차지

일론 머스크, AI 챗봇 ‘그록 4’ 공개 예정

비트코인, 10~11만달러 50일간 횡보…13만달러 콜옵션 매수 증가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블랙록

블랙록 ETF 비트코인 보유량 70만개 돌파…美 ETF 중 55% 차지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솔라나

美 SEC, 솔라나 현물 ETF 신청사들에 7월내 수정 제출 요구…일정 앞당겨 질까

톤코인(TON)

톤코인 ‘TON 스테이킹 UAE 골드비자’ 해명

코인 이미지

로이터 “美 SEC, 신규 암호화폐 현물 ETF 승인 ‘이르면 초가을’” 전망

인기뉴스

1

코인원, 멀린체인(MERL) 퀴즈 이벤트 진행

코인원
2

플룸, 트론 협력…실물자산 수익 서비스 제공

플룸 네트워크(Plume Network)
3

밈코인 오피셜트럼프 x 트론 어나운스먼트 예고

오피셜트럼프
4

머스크 “아메리카당, 비트코인 수용”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이미지
5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