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 스테이블코인 법안 4월3일 첫 심의…상원 GENIUS 법안과 조율 본격화

  • 국제 스테이블코인 발행 요건·주 정부 감독 등 일부 조항 조율 필요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소속 브라이언 스타일 의원은 오는 4월 3일(현지시간), 스테이블코인 규제 법안(STABLE Act)에 대한 공식 심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4월 1일 폭스비즈니스 기자 엘리너 테렛에 따르면, 스타일 의원은 “이번 심의를 통해 법안이 상원의 GENIUS 법안과 비슷한 방향으로 정비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며, 하원과 상원 간 추가 조율 과정에서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기술 지원도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스타일 의원은 두 법안 간 20% 정도의 차이점이 있지만, 이는 대부분 문장 표현이나 구성상의 차이일 뿐, 핵심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조율이 필요한 주요 내용으로는 ▲국제 스테이블코인 발행자에 대한 요건, ▲발행자에 대한 주 정부 감독 권한, ▲기술적 세부사항 차이 등이 지적됐다.

한편 상원 은행위원회를 지난 3월 13일 통과한 GENIUS 법안은 특히 지급 스테이블코인을 ‘고정된 가치를 지니고 실제 거래에 사용되는 디지털 토큰’으로 정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해당 법안은 디지털 자산 시장의 안정성을 높이는 동시에, 미국 달러의 국제적 지위 강화를 전략적으로 고려한 입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스타일 의원은 “궁극적으로는 상원과 협력해 이 법안을 통과시키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밝혔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미 SEC·CFTC, 43일간 셧다운 종료 후 업무 재개

브라질 대통령, 범죄수익 가상자산 ‘선제 매각’ 추진…압수자산 즉시 처분 법안 제출

대만, 비트코인을 국가 전략자산으로 편입하는 방안 ‘논의’

미 연방예금보험공사, 예금보험 ‘토큰화’ 기준 마련 작업 착수

美 증시 약세…나스닥 선물 하락, 비트코인 9.5만달러선

바이낸스, 센티언트(SENT) 코인 사전-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5만8915개 지갑 이동…“보관 목적 추정”

에이브, 유럽서 무수수료 스테이블코인 전환 서비스 제공

인기뉴스

1

리플(XRP) 코인 현물 ETF 첫 거래…캐너리 캐피털 ‘XRPC’ 상장

XRP 레저 - 리플
2

바이낸스, 센티언트(SENT) 코인 사전-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3

미국 연준, 잇단 매파 발언…추가 금리인하 기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 제롬 파월(Jerome Powell)
4

코인 선물시장, 하루 동안 1.4조원 규모 청산

5

크립토퀀트 CEO “6~12개월 비트코인 보유 투자자 평단 $9.4만…이 구간 이탈해야 하락장”

6

카나리 엑스알피(XRP) ETF, 상장 첫날 5800만달러 거래…올해 ETF 중 최대 규모

XRP 레저 - 리플
7

JP모건 “비트코인 채굴비용 9만4000달러가 지지선…17만달러 전망 유지”

JP모건
미국 증시 / 프리픽
마이클 세일러
업비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